코로나19에 마을포제 진행 여부 고심
코로나19에 마을포제 진행 여부 고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는 마을포제를 하지 않도록 권고하면서 도내 마을회들이 포제 개최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28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제주 고유의 풍습인 마을포제는 부락의 안녕과 농·축산물의 풍성을 기원하고 연중 무사태평을 축원하는 유교적 제례의식으로 원래는 봄과 가을 두 차례 진행됐지만 현재는 설 명절을 전후해 봄에만 진행되고 있다.

제례절차 등은 마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박2일 또는 2박3일간 10여 명의 제관들이 기원제를 지내고 이후 마을주민들이 제사 음식을 나눠먹는 형태로 진행된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전파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제주도가 최근 행정시와 읍면사무소 등을 통해 마을포제를 금지하는 내용의 지침을 마을회에 전달했다.

마을포제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른 5인 이상 집합금지와 음식물 제공 금지 등의 방역지침을 위반한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마을회측은 마을포제가 한 해의 안녕을 기원하는 중요한 행사이기 때문에 쉽게 취소하기 어려워 개최 여부를 놓고 관계자 회의를 갖는 등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도내 약 160여 개 마을에서 해마다 포제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 중 절반인 80여 개 마을은 규모를 축소해서라도 포제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나머지 마을들은 포제 개최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는 못한 상태다. 다만 포제를 취소하기 보다는 가급적 진행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석보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리장은 “한 해 무사안녕과 풍요를 위한 마을포제를 취소하기는 어렵다”며 “내부회의 결과 행사 기간과 참여자 수를 제한하고 음식물을 제공하지 않는 형태로 포제를 진행하기로 하고 이에 대해 서귀포시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현재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방역수칙에 위배되는 마을포제를 금지하고 있다”며 “다만 포제가 진행되기 전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는 등 상황이 변할 경우 축소개최 등으로 방침이 변경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