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건설 찬반 여론조사 실시
제주 제2공항 건설 찬반 여론조사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본지 비롯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회원사 공동 진행
오는 15~17일 3일간 조사해 18일 오후 8시 결과 발표
제주도와 도의회에 결과 전달...국토부, 결과 존중 입장
사진은 제주국제공항 전경.
사진은 제주국제공항 전경.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서 추진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과 관련 제주도민의 뜻을 확인하기 위한 여론조사 실시된다.

본지를 비롯한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회원사(제주일보·제민일보·한라일보·연합뉴스·KBS제주·제주MBC·JIBS·제주CBS·KCTV)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요청한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된 찬·반 여론조사를 공동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제2공항 여론조사와 관련해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아닌 제3의 기관을 통해서도 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받은데 따른 것이다.

도선관위는 “제2공항 여론조사와 관련해 공무원이 언론사와 제2공항 찬반문항을 포함해 주도록 요청 또는 협의도 가능하고, 여론조사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해 정책에 반영하는 행위도 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이에 따라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회원사는 제주도, 제주도의회와 협의를 마쳤고, 이후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를 실시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통해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회원사는 국내 2군데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각각 제주도민 2000명과 성산읍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물을 계획이다.

조사시점은 2월 15~17일 3일간이다.

이번 조사는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로 실시되며, 국토교통부가 성산읍 지역에 추진하려는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성과 반대 여부를 묻게 된다.

여론조사 결과는 조사 결과가 나오는 18일 오후 8시에 9개 회원사가 공동으로 발표하게 되며, 이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에도 전달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3일 언론사를 통한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와 관련 “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보내오면 관계 기관과의 협의 등을 거쳐 정책 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며 제3의 기관에 의한 여론조사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힌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