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여론조사 앞둬 여론전 뜨겁다
제2공항 여론조사 앞둬 여론전 뜨겁다
  • 김두영·김정은 기자
  • 승인 2021.0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찬성 측 "제주 경제 활성화에 도움"…반대 측 "삶의 터전 지켜야"
국민의힘은 찬성 입장 의결…정의당 "반대 답해달라" 호소
제주 제2공항 찬·반 단체가 4일 공항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에서 찬성 홍보 캠페인과 반대 삼보일배 행진을 벌이는 등 치열한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제주 제2공항 찬·반 단체가 4일 공항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에서 찬성 홍보 캠페인과 반대 삼보일배 행진을 벌이는 등 치열한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 추진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과 관련 도민 여론조사를 앞두고 찬반 여론전이 가열되고 있다.

본지를 비롯한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회원사(제주일보·제민일보·한라일보·연합뉴스·KBS제주·제주MBC·JIBS·제주CBS·KCTV)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가 요청한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된 찬·반 여론조사를 설 명절 이후인 15일부터 17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로 실시되고, 국토교통부가 성산읍 지역에 추진하려는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반 여부를 묻게 된다.

찬성과 반대측은 각각 신문·방송 광고, SNS 홍보, 각종 기자회견, 피켓 시위, 삼보일배 등을 펼치며 대도민 여론전을 확대하고 있다.

찬반 여론전 확산=성산읍지역 추진위와 경제단체들을 중심으로 한 제2공항 찬성단체는 20초 분량의 영상을 제작해 TVSNS 등에 내보내고 있다.

도내 46개 경제관련 단체로 구성된 제주지역 경제단체협의회는 2공항은 제주의 미래를 위한 필수선택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은 신문에 광고를 내면서 본격적인 반대 움직임을 가시화 했다.

제주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과 제2공항 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릴레이 방식으로 거리 행진과 신문 광고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제2공항 반대를 위한 방송광고 모금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찬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에 대한 찬성 입장을 당론으로 의결하고, 4일 제주도의회에서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과 기자회견을 열고 2공항 건설은 지역 균형발전과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성장을 위해 시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도의회 의원들은 이에 대해 도민의 염원을 저버린 채 또 다른 정치적 갈등을 야기시고 있다국민의힘 제주도당이 지금 해야 할 일은 도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의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라며 날을 세웠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최근 2공항 반대가 제주를 살립니다라는 신문광고를 내고, 2공항 여론조사에 반대한다고 답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성산읍 찬반 운동 치열=제주 제2공항이 예정된 성산읍 현지에서는 치열한 여론전을 펼쳐지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공항에 대한 찬성·반대 현수막이 성산읍 곳곳에 걸리는 등 치열한 여론전이 벌어지고 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촉구 범도민연대와 귀농귀촌인 제2공항 찬성연대, 2공항 성산읍추진위원장은 4일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 교차로에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홍보 캠페인을 펼쳤다.

이들은 제2공항이 건설되면 청년들의 일자리가 크게 늘고 제주 경제가 활성화돼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여론조사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주민들에게 호소했다.

오병관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장은 2공항 건설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두 개의 공항이 들어서면 안전하고 편안하게 하늘길을 이용할 수 있음을 주민들에게 적극 알리겠다고 밝혔다.

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4일부터 9일까지 서귀포시 성산읍 신천리 천미천에서 시흥리 시흥교차로까지 약 18구간을 삼보일배로 행진하고 있다.

반대대책위는 이번 행진은 삶의 터전을 지켜달라는 간절한 호소이자 성산과 제주의 미래를 지키겠다는 다짐의 몸짓이라며 추운 겨울, 차디찬 길바닥에 엎드려 머리를 조아리는 마음을 헤아려 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마을은 달라도 정겹게 어울려 사는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최근 게시된 현수막들이 철거·훼손되는 일이 발생하면서 이에 대한 경찰 조사도 진행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영·김정은 기자
김두영·김정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