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제주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
오늘부터 제주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일보 등 제주기협 소속 9개 언론사 17일까지 사흘간 공동 진행
2개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해 도민 2000명, 성산읍 주민 500명 대상
18일 오후 8시 결과 발표...제2공항 최대 분기점, 찬반 여론전도 가열
사진은 제주국제공항 전경.
사진은 제주국제공항 전경.

오늘부터 사흘 동안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서 추진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과 관련해 제주도민의 뜻을 확인하기 위한 찬반 여론조사가 실시된다.


본지를 비롯한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회원사(제주일보·제민일보·한라일보·연합뉴스·KBS제주·제주MBC·JIBS·제주CBS·KCTV)는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과 관련한 찬반 여론조사를 15일부터 17일까지 3일 동안 공동 실시한다.


이번 여론조사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의 요청으로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회원사가 공동으로 실시하게 됐다. 이에 앞서 제주도와 도의회는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아닌 제3의 기관을 통해서도 여론조사가 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받았다.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회원사는 국내 2군데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각각 제주도민 2000명과 성산읍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로 진행되며, 국토교통부가 성산읍지역에 추진하려는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성과 반대 여부를 묻게 된다. 또한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이기 때문에 선거와 관련된 질문도 일부 포함된다.


여론조사 결과는 18일 오후 8시에 9개 언론사가 공동 발표하게 되며, 이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에도 전달된다.


이에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3일 언론사를 통한 제주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와 관련 “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보내오면 관계 기관과의 협의 등을 거쳐 정책 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며 제3의 기관에 의한 여론조사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제주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가 임박해 지면서 도민사회의 찬반 여론전도 갈수록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찬성과 반대 측은 설 연휴 기간에도 여론전을 지속해 나갔고, 정치권의 공방도 격화되면서 자제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의 분기점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도민들의 관심도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 2021-02-15 08:53:42
국가에서 5조원주고 건설해준다는데 그냥 하세요
가덕도는 어떻게든 공항 유치하려고 난리인데
제주도는 안하려고 난리
좀 그렇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