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 없는 삼다수 뜬다...제주개발공사 환경가치 경영
라벨 없는 삼다수 뜬다...제주개발공사 환경가치 경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친환경 경영 비전 선포...비닐 라벨 없는 삼다수 1억병 출시, 플라스틱 50% 절감
재생 페트 사용, 이산화탄소 50% 감축 등...김정학 사장 "그린 홀 프로세스 경영"
김정학 제주개발공사 사장이 15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임시사무동에서 2030 제주개발공사 환경가치 경영을 선포하고 있다.
김정학 제주개발공사 사장이 15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임시사무동에서 2030 제주개발공사 환경가치 경영을 선포하고 있다.

비닐 라벨 없는 제주삼다수 출시, 재생 페트 사용, 플라스틱 50% 절감 등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김정학)가 친환경 경영 비전을 선포했다.


제주개발공사는 15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임시사무동에서 ‘2030 제주개발공사 환경가치 경영 선포식’을 가졌다.

제주개발공사는 올해를 ESG(환경, 사회공헌, 지배구조) 선도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원년으로 선포했다. 이를 위해 생산, 수거, 새활용(업사이클)까지 전 과정을 포괄하는 국내 유일의 친환경 사업 모델인 ‘그린 홀 프로세스’(Green Whole Process) 경영을 본격화한다.


제주개발공사는 우선 상반기 중으로 무라벨 제품 ‘제주삼다수 그린 에디션(가칭)’ 출시를 위한 시설을 구축하고, 6월부터 무라벨 2L제품 1억병을 출시할 계획이다. 무라벨 제품은 제주삼다수 가정배송앱 서비스를 통해 판매되며, 약 64톤에 달하는 비닐 폐기물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플라스틱 사용량을 지난해 대비 2025년까지 25%, 2030년까지 50% 감소시키는 ‘탈 플라스틱’데 도전한다. 이를 위해 먹는샘물용 재생 페트(R-PET) 사용, 바이오 페트 개발 등 장기적 관점에서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용기를 활용해 탈 플라스틱 비전을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삼다수 생산라인을 비롯한 모든 사업장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50%로 늘려 이산화탄소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제주개발공사는 매출과 판매량이 늘었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9년 3만160톤으로, 2017년보다 9% 감축했다.


아울러 감귤 농축액 부산물을 단미사료(다른 것과 섞지 않은 가축 사료)로 만들고,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 가스를 활용해 부산물 처리 에너지를 생산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과 자원순환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정학 사장은 “제주삼다수가 추구하는 핵심적인 가치로 지금까지 해왔던 친환경 경영보다 진일보한 ‘그린 홀 프로세스 경영’을 본격화 하게 된다”며 “올해를 ESG 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기후변화 대응과 자원순환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