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코로나 이후 '국민 개개인의 삶 보호'가 중요 키워드"
이낙연 "코로나 이후 '국민 개개인의 삶 보호'가 중요 키워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일보 인터뷰서 "불평등 해결 위해 신복지제도.이익공유제 필요"
2차 공공기관 이전 빠르게 진행 노력...지역균형 뉴딜, 지자체 선택과 결단 중요
3월 9일 당 대표직 물러나면 미래 위한 공부와 준비 병행...대선 행보 본격화 예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대해 “‘국민 개개인의 삶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제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를 겪으면서 삶이 불안해지게 되었다. 우리 삶을 보호했던 여러 장치들이 발전했으나 여전히 취약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민주당 지도부 간담회 자리에서 시대정신이라는 용어를 딱 한 번 언급하셨다신복지제도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회복과 도약을 포용의 가치 위에서 하겠다는 시대정신이라고 표현하셨다. 큰 틀에서 저도 동의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 불평등을 해결하는 것이 과제라며 세계은행과 국제노동기구가 2015년에 보편적 사회보호를 제안했고, 그것을 우리의 상황에 맞게 수용한 것이 신복지제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재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경제주체들 사이에 고통을 분담하며 서로를 돕고 지탱하는 사회적 틀을 이루어야 한다이익공유제 가운데 가치 사슬 안에서 작동하는 협력이익공유제는 시범 시행되고 있다. 그것이 지속되고 확산되도록 세액공제 확대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확산 등 인센티브를 강화하자는 것이 저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연초 이명박·박근혜 전직 대통령 사면론 피력 후 민주당 정체성 논란과 관련 신복지제도와 이익공유제를 제안했다. 그런 정책이야말로 민주당의 정체성에 가장 맞는 대안이라고 확신한다사면도 언젠가는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당장 사면하자는 것은 아니었지만, 국민의 마음을 늘 세밀하게 헤아려야 한다는 아픈 공부가 되었다고 털어놓았다.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서는 정부는 공공기관 120여 개 추가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몇 가지 이유로 결정이 늦어지고 있지만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당정청이 생각을 같이 하고 있다. 필요한 작업이 빠르게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의 지역균형 뉴딜 청사진에 대해서는 한국판 뉴딜 사업비 160조원의 47%75조원이 지역균형뉴딜에 배정된다지역균형뉴딜을 지방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지방, 특히 지자체의 지혜롭고 전략적인 선택과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 대표 취임 6개월간의 소회에 대해서는 “1987년 민주화 이후 가장 크고 가장 많은 개혁을 입법으로 이루었다검찰개혁, 국정원 개혁, 경찰개혁과 공수처 설치가 그것이다. 공정거래법과 지방자치법을 시행한 이후 3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전면 개정했다고 평가했다.

차기 대통령선거 주자 관련 최근 여론조사에서 대해서는 지지율이 하락한 것은 아프다. 그러나 저의 부족함과 정치의 어려움을 깨닫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고맙게 받아들인다지금부터 4월 초까지는 서울과 부산시장 선거에 집중하며 민주당에 기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단점을 묻는 질문에는 평가할 만큼 충분히 알지 못한다. 다만 이 지사님은 순발력과 감각이 뛰어나신 것으로 느낀다윤 총장과는 서로를 알 만큼 접촉한 일이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 스스로의 장점에 대해서는 제가 말하기는 쑥스럽다다만 폭넓은 경험과 거기에서 나오는 안정감과 균형감을 꼽는 분들이 계시는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마지막으로 “39일 대표직에서 물러난다그 이후에는 당에 필요한 일을 피하지 않고 하면서 미래를 위한 공부와 준비도 병행하겠다며 대선 행보 본격화를 예고했다.

국회=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