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코로나 백신 접종 현장 대처 방안 ‘미흡’ 지적
제주도의회, 코로나 백신 접종 현장 대처 방안 ‘미흡’ 지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고은실·이승아 의원 “부작용 발생 시 이송 외 대책 없어”
김경학 의원, 지난해 논란 부실급식 어린이집 문제 지적
사진 왼쪽부터 고은실, 이승아, 김경학 의원.
사진 왼쪽부터 고은실, 이승아, 김경학 의원.

26일부터 제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되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92회 임시회에서 백신 접종 때 쇼크 등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현장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양영식,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갑)는 24일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 등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신속하고 안전한 백신 접종을 당부했다.

제주지역은 26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동의한 만 65세 미만 요양시설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제주지역은 임상자료가 없는 임산부와 18살 미만을 제외한 57만5000여 명 가운데 70%인 40만2580명을 목표로 예방접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장 접종이 이뤄지는 요양병원과 노인의료복지시설의 경우 쇼크 등 이상증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대응팀을 갖춘 제주대병원과 서귀포의료원으로 이송말고는 특별한 방안이 없는 상황이다. 또 추후 백신 접종이 이뤄질 도내 202곳의 병원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고은실 의원(정의당·비례대표)은 “도민들이 백신 접종 후 일어날 수 있는 쇼크 등 이상반응에 대해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며 “접종 이후 쇼크가 올 경우 즉시 치료가 안되면 문제가 커질 수 밖에 없다”며 현장 대응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이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오라동)도 “백신이 100%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니고, 관광지인 제주지역의 경우 도민만 거주하는게 아니라 유동인구도 많다”며 “백신 접종률이 70%로는 집단면역이 형성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26일부터 백신 수급계획에 의해 단계별로 예방접종 계획이 수립돼 있다”며 “접종 이후 이상증상에 대해선 현장에서 의사가 상황에 맞춰 대응하도록 하고, 즉시 대학병원으로 이송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와 함께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부재와 지난해 7월 논란이 된 부실급식 어린이집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은 “다른 광역시·도와 달리 제주도에는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없다”며 “제주도정이 행정시에만 아동학대 예방을 맡겨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김 의원은 지난해 7월 논란이 된 제주 어린이집 부실 급식 문제와 관련해 “지난해 하반기 도내 어린이집 484곳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123곳에서 148건의 행정처분을 받았다”며 “부실·불량 급식 근절을 위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충원 노력과 함께 어린이집 급식 상시 모니터링을 분기별로 실시하고,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