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출력제어 문제 해결 위한 육지 역송 '실현'
제주 출력제어 문제 해결 위한 육지 역송 '실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희룡 지사, 제주 전국 1호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 공식 건의
제주도·민주당 2050탄소중립특별위위원회·산업부 주최
지역 주도 분산에너지 활성화 대책 발표···제주 서 첫 걸음

정부가 제주지역의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잉여전력을 육지로 전송하기로 했다. 또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를 전국 1호 분산에너지 특구로 지정해 줄 것을 공식 건의해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민주당 2050탄소중립 특별위원회·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지역 주도의 분산에너지 활성화 대책발표가 3일 제주시 구좌읍 소재 신재생에너지홍보관에서 진행됐다.

분산에너지란 중소 규모의 재생에너지, 열병합발전, 자가 발전, 에너지저장장치 등으로 전력 수요가 필요한 곳에서 생산돼 해당 지역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말한다.

이번 발표에서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 분산에너지 시스템이 가장 긴급하게 도입돼야 할 제주의 상황을 고려해 지역 주도의 에너지 시스템 실현 분산형 에너지 인프라 구축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출력 최소화 방안을 단기 대책 과제로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소규모 마을 단위의 다양한 분산전원을 보급·연결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에너지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맞춤형 마이크로그리드 사업을 제주에서 발굴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재생에너지 변동성 완화를 위해 150재생에너지 추가 수용이 가능한 계통안정화 ESS시스템을 제주에 먼저 구축한다.

잉여전력을 소비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플러스DR 제도도 이달 도입된다.

특히 제주지역 재생에너지의 출력 제한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전력계통 과부화를 막기 위해 풍력발전설비를 멈춘 횟수는 77회에 이르고 있다.

제주와 육지의 전력망을 연결하는 제1, 2 연계선(HVDC)의 역송 성능을 확보해 제주지역 잉여전력을 육지로 전송할 예정이다. 그동안 육지에서 제주로만 전력을 보낼 수 있었다.

또한 제3연계선이 2022년말 완공되면 실시간 양방향 전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하지만 이는 단기대책에 불과해 장기적으로 분산에너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하고, 수요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인센티브가 마련돼야 하는 등 중장기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을 상반기내 수립해 발표하고, 이후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제정을 검토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내년에는 분산에너지 특구 지역을 지정해 원스톱으로 실증-시범적용-성공사례를 만들어낼 계획이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제주가 분산에너지 특구 1호로 지정되면 지난 10년간의 제주가 쌓은 경험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에너지 자립을 넘어 청정에너지 기반의 친환경 섬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정은 기자 kje0317@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