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특별법 전면 개정 “제주에 새로운 봄이 왔다”
4.3특별법 전면 개정 “제주에 새로운 봄이 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5일 4.3도화선 됐던 관덕정 광장에서 4.3특별법 통과 기념 도민 보고대회 개최
오임종 4.3유족회장 "억울하게 죽은 영령들의 희생 잊지 말고 정의로운 나라 말들어야"
원희룡 지사 "희생자에 지급될 배·보상금 산정 기준, 유족 목소리 반영에 최선"
5일 제주4·3특별법 전면 개정은 통과를 기념하는 도민 보고대회가 관덕정 광장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만세를 부르고 있다.
5일 제주4·3특별법 전면 개정은 통과를 기념하는 도민 보고대회가 관덕정 광장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만세를 부르고 있다.

74년 전 제주4·3사건의 도화선이 된 3·1절 기념식이 열렸던 관덕정 앞에서 제주에 새로운 봄바람이 불었다.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이 주최하고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주관한 4·3특별법 개정 도민 보고대회가 5일 오전 관덕정 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2000년 1월 12일 제주4·3특별법 제정 후 7717일 만인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임종 4·3유족회장은 “74년 전 관덕정에서 총성이 울린 후 제주의 봄은 사라졌지만, 오늘 새로운 봄을 알리게 됐다”며 “4·3당시 억울하게 목숨을 잃은 영령들의 희생을 잊지 말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이제부터 시작이다”이라고 말하며 감사를 전하는 뜻으로 큰 절을 올렸다.

유족 대표 발언에서 강춘희 4·3유족회 여성 부회장은 “저는 아버지의 얼굴을 모른다. 내가 2살 때 조사를 받으러 간 아버지는 지금도 생사를 모른다. 할아버지도 4·3당시 목포형무소로 끌려간 뒤 소식이 끊겼다”고 울먹였다.

강 부회장은 “남동생마저 4·3 때 목숨을 잃었다. 4·3특별법 개정안으로 죽은 남동생은 출생신고를 할 수 있게 됐고, 동시에 사망신고도 같이해야 한다. 동생이 살았던 사실을 세상에 기록하게 돼 기쁘다”며 “4·3으로 대가 끊긴 우리 가족에게 지원될 보상금을 뜻 깊게 쓰겠다”고 말해 주위를 숙연하게 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축사에서 “단 한분이라도 억울한 희생자와 유족이 없도록 다짐해왔다. 74년 전 4·3의 도화선이 됐던 이 자리에서 4·3의 새로운 시작과 봄을 알리게 됐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정부는 희생자와 유족에게 지급할 배·보상금 산정 기준을 하반기까지 마련한다”며 “희생자와 유족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은 “4·3은 정치와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문제다. 국가 공권력에 의해 인권이 유린된 사건”이라며 “의회는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진상규명을 위한 새로운 출발점에서 보완 입법을 통해 4·3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후속 조치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새봄이 활짝 피었다. 살다보니 이런 날이 왔다. 여·야 합의로 전면 개정이 이뤄진 것은 역사적인 일이다”며 “4·3의 역사를 이제는 말할 수 있게 됐다. 평화와 인권, 화해와 상생을 포용하는 4·3교육 내실화와 4·3의 세계화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세대 전승을 위한 대표로 나선 현경준 제주대학교 총학생회장은 “4·3문제 해결에 있어서 청년들은 진상조사를 요구했고, 역사적 사실을 밝혀내는데 앞장섰다”며 “역사를 후대에 전승하지 않으면 4·3은 과거에 남게 된다. 청년세대가 할 수 있는 일은 계속 고민하며 실천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보고대회가 끝난 후 참석자들은 다 같이 만세를 외치면서 4·3특별법 전면 개정안을 반겼다.

4·3특별법 개정안은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위자료 지급 ▲추가 진상조사 ▲군사재판 4·3수형인의 명예회복(전과기록 삭제)을 위한 특별 재심 ▲행방불명인들에 가족관계등록부(호적) 일괄 정리 등을 담고 있다.

도민 보고대회 행사에 앞서 참석자들이 4·3영령들을 위해 묵념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오임종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도민 보고대회 행사에 앞서 참석자들이 4·3영령들을 위해 묵념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오임종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키워드) 제주4·3사건이란

1945년 광복을 맞아 일본에서 귀환한 제주도민은 6만명에 이르면서 실직난과 생필품이 부족해 졌다. 여기에 콜레라 창궐, 대흉년, 양곡정책 실패 등 어려 악재가 겹쳤다.

미군정이 통치하면서 일제 경찰은 군정 경찰로 변신했고, 군정 관리의 부정·부패는 사회문제로 부각됐다.

1947년 관덕정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은 남한의 단독정부 수립을 반대하는 가두행진이 이어졌다. 군중들에게 경찰이 총을 발포하면서 민간인 6명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3·1절 발포사건은 민심을 더욱 악화시켰다.

유혈 진압에 반발해 그해 3월 10일 공무원과 교사, 학생, 회사원 등 민·관 사업장 95%가 참여하는 총파업이 일어났다. 미군정은 총파업을 벌인 2500여 명을 구금했고, 이 중 3명이 고문으로 사망, 도민들은 더욱 반발하게 됐다.

1948년 4월 3일 새벽 2시, 350여 명의 무장대는 도내 24개 경찰지서 중 12개 지서를 공격했다. 유혈 사태는 1954년 9월 21일 한라산 금족령이 풀릴 때까지 6년 6개월간 이어졌다.

섬 곳곳에서 발생한 무력 충돌과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제주 전체 인구의 약 30만명 중 10%인 3만여 명이 목숨을 잃거나 행방불명됐다. 또 중산간마을 95%는 불에 타면서 폐허로 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