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자치분권·국가균형발전 확실한 변화 만들어 달라”
문 대통령 “자치분권·국가균형발전 확실한 변화 만들어 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법무부·행안부 업무보고서 밝혀...국가의 아동 보호 믿음 줘야
“기소권과 수사권 분리는 나아가야 할 방향…입법 과정서 다양한 의견 수렴”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법무부·행정안전부로부터 화상으로 2021년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법무부·행정안전부로부터 화상으로 2021년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8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에서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법무부·행정안전부로부터 화상으로 2021년 업무보고를 받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를 맞아 자치분권 2.0시대를 힘껏 열어주기 바란다지역균형 뉴딜에도 속도를 낼 수 있도록 관계부처들과 협력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 달라학대 아동 발견부터 보호까지 종합적인 아동인권보장을 위한 특별추진단이 설치된 만큼국가가 아동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국민께 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수사권 개혁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으로 권력기관 개혁의 큰 걸음을 내딛게 되었다그러나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견제와 균형인권 보호를 위한 기소권과 수사권 분리는 앞으로도 꾸준히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입법의 과정에서 검찰 구성원들을 포함한 다양한 의견 수렴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언급은 여권 일각에서 추진되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 입법 등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검찰에 대해서는 사건의 배당에서부터 수사와 기소 또는 불기소의 처분에 이르기까지권한을 가진 사람들이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규정과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지는 제도의 개선이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찰에는 수사지휘 역량도 빠르게 키워야 한다신설된 국가수사본부를 중심으로 책임수사체계를 확립하고치안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치경찰제도 차질없이 준비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공수처에 대해서는 하루빨리 조직 구성을 마무리 짓고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