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숙원사업, 신청사 건립 장기간 표류
제주시 숙원사업, 신청사 건립 장기간 표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코로나 사태로 재원 부족...도의회, 행정체제 개편 이후 건립 추진 주민
사업이 연기된 제주시 신청사 조감도.
사업이 연기된 제주시 신청사 조감도.

제주시의 숙원 사업인 신청사 건립이 장기간 표류하게 됐다.

8일 제주시에 따르면 신청사는 종합민원실 부지 3763㎡에 지상 10층·지하 3층, 건축연면적 2만4822㎡ 규모로 지어진다. 지하 3층에는 250면의 주차장이 설치된다. 총사업비는 729억원이다.

그런데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대응에 예산을 집중 투입, 가용 재원이 부족하다며 공공기관 청사 건립을 2023년 이후로 연기할 것을 제주시에 주문했다.

제주도의회는 시장 직선제와 동·서 제주시 등 권역 재조정을 위한 행정체제 개편이 마무리된 이후 신청사를 건립을 추진하라며 공유재산계획안에 대해 심사를 보류했다.

제주시는 2011년 도남동 시민복지타운에 시청사 이전 불가 방침을 발표한 후 현 부지에 신청사 건립을 위한 정비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69년 전인 1952년 지어진 청사 본관이 노후화됐지만 2005년 근대문화유산(등록문화재 제155호)로 지정돼 개축·증축을 할 수 없어서다.

시청사는 본관 외에 6개 별관과 12개 동으로 분산돼 민원인들은 해당 부서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청사가 흩어지면서 제주시는 본관과 6개 별관을 포함한 7곳의 출입구에서 발열체크를 하고 있다. 방문 민원인들은 안내도우미에게 “○○과가 어디에 있느냐”는 질문이 일상화됐다.

홍지호 제주시 청사관리팀장은 “신청사 건립을 위한 행정절차는 마무리됐지만 코로나19 장기화와 행정체제 개편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2023년 착공해 2025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한 사업계획이 연기됐다”고 말했다.

제주시 신청사 건립은 2017년 제주연구원의 용역에 이어 2019년 12월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평가와 지방재정 투자사업에 따른 중앙투자심사(500억원 이상)를 통과했다.

제주도는 지난해 9월 공유재산(신축 부지) 심의를 원안 가결해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됐다.

한편 행정시인 제주시는 조례를 제정·개정할 권한이 없어서 조례로 운영되는 신청사 건립 기금을 조성하지 못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