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관련 투기 의혹 조사로 이어지나
제주 제2공항 관련 투기 의혹 조사로 이어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변창흠 국토부 장관, 허영 의원 조사 필요성 질문에 “예” 답해
“개발 예정지에 대한 부동산 투기가 수치로 드러난 것 같다”고 말하기도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제주 제2공항 관련 투기 의혹 조사 필요성에 동의, 적잖은 파장을 불러올 전망이다.

특히 국토부가 제2공항 건설 사업 추진 여부를 놓고 제주도민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입장을 듣고 결정하겠다고 밝힌 상황과 맞물려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출석, 허영 의원(더불어민주당·강원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갑)이 제2공항 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느냐고 묻자 라고 답변했다.

변 장관은 또 허 의원이 ‘2014~2015년 토지 거래 현황자료를 공개하고 제2공항 예정지 토지 거래량 급증 등 투기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고 말하자 개발 예정지에 대한 부동산 투기가 수치로 드러난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허 의원은 이 자리에서 “2015년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타당성조사 용역에서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가 공항 입지로 발표되자 토지 거래량이 (전년보다)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성산읍은 필지 수로는 210%, 거래면적으로는 170% 늘어났다애월읍과 대정읍보다 두 배 늘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공항 입지 발표 이후 발생한 현황이라며 당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세력의 개입 의혹 문제로까지 비화시켰다.

이에 앞서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는 지난 8일 논평을 내고 2공항 계획도 사전 정보 유출로 투기가 이뤄진 의혹이 있다토지 거래에 대한 전면적인 전수조사와 함께 경찰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2공항 최종 후보지 선정 과정은 공정하게 진행되었고, 입지 정보를 사전에 유출한 사실은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비상도민회의는 92공항 개발 계획과 관련된 정부 여당, 국토부 관계자와 용역진, 자문위원 등을 대상으로 사전에 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직접 조사를 시행해야만 확인할 수 있다며 다시 반박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여론 호도를 중단하고 수사를 의뢰하라고 촉구했다.

국회=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무어러 2021-03-10 10:39:21
기발한 시점의 물타기네. 존경스럽다 이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