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미,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공조 계속”
문 대통령 “한미,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공조 계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8일 미국 블링컨 국무·오스틴 국방장관 접견서 바이든 대통령의 한미동맹 의지 평가

문재인 대통령은 18한미 양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빈틈없는 공조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을 합동접견, “양국은 민주주의와 인권 등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70년 동반자로서 공동의 도전에 함께 대처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미국의 두 외교·안보 수장이 취임 후 우선적으로 함께 한국을 방문한 것은 한미동맹을 중시하는 바이든 대통령님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제 개별 장관 회담에 이어 오늘 5년만에 2+2 회담이 열렸고 방위비 분담 협정에 가서명했는데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함께 한미동맹이 더욱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튼튼한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했다.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께서는 미국이 한미동맹이 얼마나 중요하다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강조해 달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은 한미동맹이 이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보번영에 있어서 핵심축이며그리고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지역에 있어서는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이날 서울에서 5년 만에 ‘2+2 회의를 열고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양국 장관들은 공동 성명에서 북한 핵·탄도미사일 문제가 동맹의 우선 관심사임을 강조하고, 이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한다는 공동의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북한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했다한미는 한반도와 관련된 모든 문제들을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문제들이 한미 간 완전히 조율된 대북전략 하에 다루어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는 내용도 담았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