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의 조언이 간절한 순간
누군가의 조언이 간절한 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제주감귤농협 동문로지점장·심리상담사/논설위원

어느 날 40대 정치 지망생이 상담실을 찾아와 누구에게도 적이 되지 않는 가장 현실적인 지혜를 요청했다.

인간은 모두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에 자신의 한계를 알고 끊임없이 지혜를 쌓아감으로써 마침내 자기완성의 길로 들어선다. 자기 혼자 잘났다고 성공이 넝쿨째 굴러들어오는 일은 별로 일어나지 않는다.

멋진 인생의 주인공들의 머리와 가슴은 언제나 세상의 중심에 있는 자신을 향해 선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지혜와 사랑으로 가득하다. 사랑만이 희망이고 자산이라는 진리를 무시하지 않는 자만이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깨우쳐주면서 고마운 사람보다 필요한 사람이 될 지혜를 소개해 주었다.

▲양보는 뜻을 이루는 최고의 위장술이다. ▲취향을 모르면 상대를 기쁘게 만들 수 없다. ▲부탁할 때는 타이밍이 관건이다. ▲적당한 침묵으로 신비감을 유지하라. ▲할 말과 안 할 말을 구분하라. ▲공감의 영향력은 마법만큼 강력하다.

좋은 평판을 유지하면서 적을 만들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지혜로 ▲함부로 나서지 않는다. ▲미움의 감정을 다스려야 한다. ▲내면의 깊이를 길러야 한다. ▲자신을 꾸준히 성찰하라. ▲유연한 태도를 길러라. 시대를 움직이는 데 앞장선 사람들에게는 결코 실력이 전부가 아니다. 나는 된다고 믿는 것이 놀라운 기적을 불러온다.

자고로 인간관계에 있어 양보만큼 아름다운 것은 없다. 명예, 돈, 권리 등은 모두 덧없이 사라져버리는 신기루 같은 존재다. 가볍고 상쾌한 마음으로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포기하는 법과 양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것이 곧 인생을 행복하게 만드는 지혜다.

타인의 단점을 쿨하게 잊을 수 있는 것은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이다. 타인의 단점을 너그럽게 용서하면 자신의 마음을 짓누르고 있는 무거운 짐을 던져버릴 수 있기에 좀 더 빨리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항상 마음속에 담아두는 일은 자신을 학대하는 일이다. 왜 남의 잘못 때문에 자신을 괴롭히는가?

인내하는 사람은 크고 웅대한 도량을 키울 수 있다. 인내하며 역경을 이겨내면 반드시 더 큰 기회가 찾아온다.

그런데 인내는 우리의 일상 곳곳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술, 성욕, 탐욕에는 반드시 인내가 필요하다. 그래야만 도리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

역사 속 위대한 인물들의 인내력 중에는 우리가 모범으로 삼을 만한 것들이 아주 많다. 그중에 내게 맞는 것을 깨우쳐서 몸소 실천하는 것만이 지혜다.

정녕 그대가 정치를 원한다면 우선 자신의 주변에 사람을 모아라. 지혜와 여유를 갖춘 사람에겐 유사한 인품을 지닌 사람들이 제 발로 찾아와 친구가 되기를 청한다.

누군가가 무심코 비판 몇 마디 하면 마치 칼에 찔린 것처럼 가슴이 저리다. 당신이 보낸 메시지에 회신이 안 올 때는 두 번 다시 그에게 메시지를 보내지 않는다. 가장 친한 친구도 당신이 무슨 걱정을 하는지 알지 못한다.

당신은 항상 스스로 선택한 인생을 놔두고 또 다른 인생을 부러워하며 당초의 선택을 후회한다. 마음속에는 항상 이런 생각이 떠오른다. “만일 그때 ~ 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당신의 장점은 ‘잘못을 고칠 줄 아는 것’이지만 대신 ‘한 번도 자신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 단점이 있는데 오늘날 현시대에 이것을 깨우치는 정치인들이 없어서 아쉬운 감이 든다는 말을 해주면서 상담을 마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두환 2021-04-25 16:24:28
우연한 만남에 행복한시간을 선물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양승호 2021-04-01 22:48:18
그런정치인들이 많았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은 좀더 따뜻하지 않았을까요

눈사랑 2021-04-01 20:28:33
너무 완벽에 가까운 상담 내용이네요.
훌륭한!
그래서 너무나 아쉽기만 한~~!!!

이금자 2021-04-01 11:54:08
좋은글 감사합니다

창원에서 2021-04-01 10:37:48
좋은 글 읽으며
잠시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시간 가져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