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4·3 국가 책임 다해 나갈 것”
문재인 대통령 “4·3 국가 책임 다해 나갈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73주년 4·3희생자 추념식…“개정된 4·3특별법 ‘역사의 집’ 설계도…성실 이행”
국방장관·경찰청장 첫 참석에 “국가폭력 깊이 반성하겠다…첫 걸음인 만큼 특별”
문재인 대통령이 제73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제주4·3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을 통해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3제주4·3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을 통해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주4·3 희생자 추념식이 열린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임기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73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거행됐다.

문 대통령은 재임 중 세 번째로 제주4·3추념식에 참석했고, 올해 추념식에서는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의 역사적 의미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부 장관과 경찰청장도 함께했다정부에서 주관하는 공식 추념식 참석을 사상 처음으로, 첫 걸음인 만큼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오늘 4·3특별법 개정을 보고드릴 수 있게 돼 매우 다행이라며 추가 진상규명과 피해자의 명예회복, 국가폭력에 의한 희생자 이원 방안을 담은 특별법 개정으로 이제 4·3은 자기 모습을 되찾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4·3은 대립과 아픔에 갇히지 않았고, 살아남은 제주도민들은 서로를 보듬고 돌보며 스스로의 힘으로 봄을 되찾기 위해 노력했다화해의 정신으로 갈등을 해결하며 평화와 인권을 향해 쉼 없이 전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에 개정된 특별법은 4·3이라는 역사의 집을 짓는 설계도라며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지만 정부는 4·3영령들과 생존 희생자, 유가족과 국민의 염원 담아 만든 설계도를 섬세하게 다듬고, 성실하게 이행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다. 정부는 추가 진상조사는 물론, 수형인 명예회복을 위한 후속 조치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배상과 보상에 있어서도 공정하고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금도 행방불명된 가족을 찾지 못해 애태우는 유가족이 많다정부는 유해 발굴 사업과 함께 유전자 감식을 지원해 반드시 고인들을 가족의 품으로 돌려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 4·3트라우마센터가 시범 운영됐는데 정부는 관련 법률이 제정되는 대로 국립 트라우마센터로 승격하고, 많은 분들의 아픔이 치유되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도에 일흔 세 번째 봄이 찾아왔지만 4·3이 도달해야 할 길은 아직도 멀리 있다제주도에 완전한 봄이 올 때까지 우리 모두 서로의 손을 더욱 단단히 잡자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추념식 인사말을 통해 “4·3수형인들은 죽어서도, 살아서도 옭아매는 전과자라는 멍에를 벗었고 연대와 화합의 힘으로 21년 만에 4·3특별법이 전부 개정됐다“4·3 해결을 향한 동력을 잃지 않고, 다음 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다. 생존희생자와 유족의 목소리가 반영돼 아픔을 치유하고, 역사적 진실을 영원히 기억하는 진정한 과거사 청산의 모범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오임종 제주4·3희생자 유족회장은 “4·3희생자유족들은 3만 영령의 뜻을 받으러 화해하고 상생을 토대로 평화와 인권이 살아 있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며 불행의 역사가 반복되지 않게 하는 일 우리가 꼭 해내야 한다. 추가 진상조사를 통해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를 회복해 드리고, 4·3의 역사를 올바르게 기술해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을 후대야 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