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축소됐지만 추모 열기 뜨거워
73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축소됐지만 추모 열기 뜨거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재인 대통령 재임 중 세 번째 참석 “진실규명 등 국가 책임 다할 것”
군경 최고 책임자 국방부 장관·경찰청장, 정부 주관 공식 추념식 첫 참석
행방불명 된 희생자 유족사연 고가형양이 낭독…코로나·날씨로 최소 규모
제73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3일 제주평화공원에서 국가 추념식으로 거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추념식에서 “제주4·3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을 통해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73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3일 제주평화공원에서 국가 추념식으로 거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추념식에서 “제주4·3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을 통해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73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3일 제주평화공원에서 국가 추념식으로 거행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와 비 날씨로 인해 이번 추념식은 역대 최소 규모로 진행됐다.

하지만 4·3특별법 전부 개정안이 21년 만에 통과하면서 맞은 첫 번째 추념식으로, 추모 열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제주도가 주관한 이번 추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4·3생존 희생자와 유족, 여야 4당 대표와 법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 등 각계 인사 70여 명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8년과 2020년 추념식 참석에 이어 재임 중 세 번째로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4·3 영령을 추모했다.

또한 이번 추념식에는 사상 처음으로 국방부 장관과 경찰청장이 함께 참석했다.

군경 최고 책임자가 정부가 주관하는 공식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추념식은 오전 10시 제주 전역에 1분간 묵념 사이렌이 울린 뒤 시작됐다. 첫 순서로 4·3 당시 수많은 도민들이 희생당한 학살터였다는 아픈 역사를 간직한 관광지들이 영상으로 소개됐다.

헌화·분양은 추모식이 실내에서 치뤄져 바로 이뤄지지 못했고, 행사가 끝난 후 위패봉안실에서 진행됐다.

또 참석자들은 국기에 대한 경례와 애국가를 제창했다.

묵념사는 제주출신 김수열 시인이 집필한 우리의 4·3이 따뜻한 봄으로 기억되는 그날까지라는 제목의 추모글을 오임종 제주4·3유족회장이 낭독했다.

이어 추모 영상과 함께 허영선 제주4·3연구소장의 글 당신을 설워할 봄이라도 있었겠지만을 제주출신 배우 고두심이 낭송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추념식에서 제주4·3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을 통해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주4·3 희생자 추념식이 열린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임기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4·3은 대립과 아픔에 갇히지 않았고, 살아남은 제주도민들은 서로를 보듬고 돌보며 스스로의 힘으로 봄을 되찾기 위해 노력했다화해의 정신으로 갈등을 해결하며 평화와 인권을 향해 쉼 없이 전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에 개정된 특별법은 4·3이라는 역사의 집을 짓는 설계도라며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지만 정부는 4·3영령들과 생존 희생자, 유가족과 국민의 염원 담아 만든 설계도를 섬세하게 다듬고, 성실하게 이행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다. 정부는 추가 진상조사는 물론, 수형인 명예회복을 위한 후속 조치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배상과 보상에 있어서도 공정하고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금도 행방불명된 가족을 찾지 못해 애태우는 유가족이 많다정부는 유해 발굴 사업과 함께 유전자 감식을 지원해 반드시 고인들을 가족의 품으로 돌려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 4·3트라우마센터가 시범 운영됐는데 정부는 관련 법률이 제정되는 대로 국립 트라우마센터로 승격하고, 많은 분들의 아픔이 치유되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73주년 추념식 유족 사연은 4·3 당시 부모와 오빠를 잃은 손민규 어르신(·87)의 사연을 외손녀 고가형양(17·대정여자고등학교 1학년)이 낭독했다.

손민규 어르신의 오빠는 군사재판을 받고 복역 중 행방불명됐는데, 지난 316일 제주지방법원에서 열린 재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고 양은 할머니 손민규 어르신이 겪은 고된 삶에 마음 아파했고, 할머니의 응어리를 풀어주고, 또 다른 마음이 아픈 사람들을 치료해주는 심리치료사가 되겠다고 편지글로 전했다.

고 양은 지난 3월 할머니의 큰 꿈이 이뤄졌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4·3행방불명수형인 재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으신 것이다할머니는 가슴속에 맺힌 응어리의 절반이 풀어졌다고 했다고 전했다.

고 양의 낭독이 이어지는 동안 손민규 어르신과 일부 참석자들이 눈물을 쏟아냈다.

행사 마지막으로 추모 공연이 상영됐다. 공연은 그룹 스윗소로우의푸르른날이 이어지는 동안 공연 중 LED화면에 동백꽃 배경화면과 4·3 희생자 1만4000명의 명단이 띄워졌다. 

문 대통령 내외는 추모식장을 나오며 맨 앞줄에 있는 유족들에게 고겨 숙여 인사했고, 손민규 어르신과 고가형양에게도 다가가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추념식을 마친 뒤 김정숙 여사와 함께 4·3평화공원 위령제단으로 이동해 국방부 의장대의 지원을 받으며 4·3 영령을 추모하는 국화꽃과 제주 4·3을 상징하는 동백꽃을 헌화·분향했다.

문 대통령 내외가 헌화·분향하는 동안 싱어송라이터 하림 씨가 하모니카를 연주하고 이하은(제주동중학교 1학년) 학생이 제주의 봄을 불렀다.

문 대통령은 헌화·분향 이후 위패봉안관으로 이동해 4·3특별법 개정의 의미를 되새기는 서명식을 진행했다.

4·3특별법은 2000년 제정되어 7차에 걸쳐 개정되었는데, 그동안의 모든 법률과 시행령을 묶어 책자를 만들고, 문 대통령이 그 책자에 서명했다.

역사적인 서명식 행사에는 오임종 제주4·3유족회장,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서욱 국방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 정근식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