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인구 절반 차지 여성농업인 권익 향상 미흡
농가인구 절반 차지 여성농업인 권익 향상 미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농수축경제위, 여성농업인 권익 향상 위한 간담회 개최
도내 농가 인구 8만3133명 중 여성 4만1073명으로 49.4% 차지
전담부서 설치 및 행복이용권 확대 불구 문화혜택 여전히 부족

제주지역 농가인구의 절반 가까이를 여성농업인이 차지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제주도정의 권익 향상 노력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5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길호,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조천읍)에 따르면 2019년 말 기준 제주의 농가인구는 8만3133명이며, 이중 여성은 4만1073명으로 49.4%를 자치, 남성 농업인 비중과 맞먹고 있다.

특히 제주이주 여성과 귀농귀촌인구 증가로 농촌 구성원이 다양해지고, 농가별 소득격차도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농가의 고령화와 농업인력 부족 등으로 여성농업인들의 비중과 역할이 커지고 있지만 이들의 지위가 남성농업인보다 낮다는 인식이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여성농업인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 최근 제주도에 여성농업인 전담부서(여성농업인지원팀)가 설치되고, 관련 정책 추진이 상당히 진척되고 있지만 복지서비스의 경우 도시에 비해 여전히 열악한 상태다.

지난해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의 실시한 ‘제주지역 여성농업인 실태와 정책 방안’ 연구 결과 도내 여성농업인들은 문화생활을 누리는데 가장 어려워하고 있고, 행복바우처 지원 사업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해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5일 위원회 소속 김경미 의원(더불어밈주당·비례대표) 주관으로 여성농업인단체 임원들과 제주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농업인 권익향상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여성농업인들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제주도에 여성농업인 전담부서가 마련됐지만 여성농업인 복지관련 업무가 취약한 것 같아 개선이 필요하고, 아울러 여성농업인 일·가정 양립에 대한 실태조사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김경미 의원은 “열악한 농촌의 문화·복지서비스 해소와 여성농업인의 일·가정 양립 지원 등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다 세밀하고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