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반발 확산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반발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4일 제주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서 결정 철회 촉구 성명서 채택
좌남수 의장 "제주 수산물 생산 및 소비에 치명타"...道농민단체 "생존 위기"

일본 정부가 지난 13일 발표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해 제주도민사회에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를 비롯해 도내 농민단체, 해양환경단체 등 규탄 목소리와 1인 시위 등이 이어지고 있다고 특히 전국시도의회도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14일 오후 제주(메종글래드제주호텔)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경·추자면) 긴급의안으로 상정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성명서’가 채택됐다.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이 한국을 포함한 주변국 및 전 세계의 해양환경과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반인권적, 반환경적 결정이라는 인식을 같이 했다”며 “일본 정부가 이번 결정을 철회하지 않고 실행에 옮길 경우 국제법과 국내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모든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유통을 저지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며 “모든 정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한국 등 관련 국가를 포함해 국제사회의 검증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좌남수 의장은 이날 오전 도의회 차원의 규탄 성명을 내고 “방사성 물질 오염수가 방류되고 7개월 후면 제주 앞바다까지 흘러들어와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특히 일본과 인접해 있는 섬 지역인 제주는 수산물 생산과 소비에 치명타가 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산업계와 지역경제 존립 근간을 흔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방사성 오염수는 수산물뿐만 아니라 해조류를 이용한 친환경 비료나 폐화석을 이용한 토양계량제 등을 사용하는 제주 농민들은 안전한 먹거리 생산에 문제가 생기고 제주의 토양오염으로 생명수인 지하수까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일본의 만행에 코로나19로 인한 유통업체, 음식점을 포함한 소상공인과 농업인들이 죽을 힘을 다해 하루하루 버티고 있다. 소비위축으로 인한 제2의 생존위기가 온다면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에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 이날 제주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방사성 오염수 규탄 및 철회 촉구 1인 시위를 진행했다.

핫핑크돌핀스는 “방사능 오염수가 해류를 따라 제주 연안으로 유입되면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타격이 매우 클 것”이라며 “바다에 방사능 오염수를 버리는 일본 정부의 범죄행위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