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 소양교육 강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 소양교육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 계획’ 발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소양 민주시민교육 등 기초소양 교육이 강화된다.

교육부와 국가교육회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2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로 인한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라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준비하기 위해 초·중·고 학생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을 개정하기로 했다.

이번 교육과정의 과제는 미래교육의 기본 방향 및 인재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기초소양과 미래역량을 함양하는 교육과정으로 개선하며 교육의 공공성과 책무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됐던 역량 함양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고 생태전환교육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소양 민주시민교육 등 기초소양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지역과 학교 수준에서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시도교육청 학교와 교사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 분권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고교학점제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혁신한 것도 이번 교육과정의 특징이다.

개정 교육과정 추진계획에 따르면 학교급별 발달단계를 고려해 역량 함양 중심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과정을 개선하며 고교학점제를 기반으로 선택 교육과정 및 직업교육을 혁신한다.

교육부는 특히 지난 2월 발표한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토대로 학생 개개인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와 학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과목구조를 개편하고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 밖 학습경험의 인정 등 고등학교 교육과정 혁신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고교학점제는 2020년 마이스터고를 대상으로 도입됐는데 내년 특성화고와 일반고에 부분도입한 후 2025년 모든 고등학교에 전면 시행된다.

교육부는 이번 개정안에 대해 학생‧학부모‧교원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대국민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하반기 중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사항을 발표한다. 이와 연계해 내년 하반기까지 총론 및 각론의 시안을 개발하는 과정을 거쳐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을 확정·고시한다.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