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3선 불출마 공식 선언
원희룡 지사 3선 불출마 공식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1일 도의회 도정질문서 "내년 지방선거 출마 않겠다"
대권 도전 전념 시사...구체적 사퇴 시기는 밝히지 않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1일 내년 6월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3선 도지사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원 지사의 이 같은 선언은 대권 도전에 전념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현역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차기 도지사 자리를 놓고 예비주자들의 움직임도 빨라질 전망이다.

이날 오전 진행된 제39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 첫날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갑)은 원 지사에게 대권 도전과 도지사 3선 도전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2018년 재선 도지사에 당선된 뒤 제주 내 여러 현안을 해결하고 세계 속의 보물섬을 만들려고 노력했다”며 “도정의 책임을 가볍게 여기지 않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기 위한 자세를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제가 정치인으로서 제주의 더 큰 도약과 나라의 발전을 위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다가오는 정치일정에 대한 노력을 쏟아야 할 부분이 있어 도정에 대한 책임이 소홀하거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최소화하도록 고민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저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밝힐 책임도 있다고 생각해서 이 자리에서 분명히 밝히는 것은 내년 도지사 선거와 그 이후 도정은 새로운 리더십에 넘기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내년 도지사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공식 피력했다.

앞서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김태환 전 지사가 불출마를 선언(선거일 4개월 전)했고, 2014년에는 우근민 전 지사도 불출마를 선언(50여일 전)한 바 있다.

이번 원 지사의 불출마 선언은 임기 1년여를 남긴 시점이어서 다소 이례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다만 원 지사는 지사직 사퇴 시점에 대한 양 의원의 질문에 대해 구체적인 일정은 내놓지 않았다.

원 지사는 “지사가 가진 책임과 그 영향이 서로 얽혀 가볍지 않다”며 “이 때문에 (도정에) 소홀하지 않은 방법을 논의하고 추후 도민에게 알리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날 도정질의에서 김황국 의원(국민의힘·제주시 용담1·2동)은 원 지사의 불출마 선언으로 제주정가의 큰 변화를 예상하면서 앞으로 대선 경선에 배수진을 칠 것인지를 물었다.

원 지사는 3선 도지사 도전 여부는 경선과 별개라며 “도민들의 불필요한 억측을 줄이는 게 도리라고 생각해 명확하게 말했다. 앞으로 가시밭길도 두렵지 않다”며 사실상 대권 도전에 전념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레임덕 우려에 대해 “국가권력이나 지방권력이나 임기가 있는 한 영원히 기세등등할 수 없다”며 “파격적인 개혁을 할 때가 있고, 민생을 챙기며 마무리하는 시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3선 도지사에 도전한다면 5~6년이 걸리는 사업을 진행하겠지만, 그러지 않기로 이미 결정했기 때문에 장기적인 사업은 새로운 리더십이 해야 한다”면서 “대신 도민들과 약속해 진행한 일들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진정성을 갖고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