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는 모두를 위한 의무요  배려다
자가격리는 모두를 위한 의무요  배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여행을 온 관광객 가운데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끊이지 않아 집단감염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런 상황에 자가격리 지침을 어기는 사례도 적지 않아 걱정이다. 방역당국이 지난해 3월 이후 13개월간 무단으로 격리 장소를 이탈한 혐의로 고발한 인원은 40명이나 된다. 자칫 방역망을 무너뜨려 감염 확산을 초래할 수 있는 행위여서 가벼이 여길 사안이 아니다.

자가격리 위반 사례는 대부분 개인 용무 위주의 백태를 보여주고 있다. 시장을 보기 위해 대형마트를 방문했거나 렌터카 반납·전화 요금 납부 등을 목적으로 격리 장소를 이탈하기도 했다. 특히 방역지침을 무시해 1주일 연속 무단 이탈했는가 하면 안심밴드를 훼손한 상태서 도주한 일도 벌어져 수배를 내리는 소동까지 빚어졌다. 자가격리 위반을 차단하지 못하면 사회적 비용의 손실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방역의 둑이 순식간에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그 비율이 낮기는 해도 자가격리자 가운데 확진자가 나온다는 건 심각한 일이다. 제주에서도 열 명 중 한 명꼴로 자가격리 중에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자가격리자의 집중 관리가 중요하다는 걸 일깨워 준다. 만약 자가격리 지침을 준수하지 않고 이탈해 타인과 접촉한다면 n차 감염이 확산될 수도 있음이다. 자칫 힘들게 지켜내는 국가적 방역 의지를 물거품으로 만들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잖아도 근래 제주의 코로나19 양상이 심상치 않다. 한때 확산세가 다소 주춤하긴 해도 관광객을 주축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어 방역망이 위기를 맞고 있다. 이달 들어서만 56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 중 절반에 가까운 24(43%)이 관광객이다. 격리 이탈자 못지않게 코로나19 방역에 큰 위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앞서 지적처럼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서도 자가격리 수칙이 잘 지켜져야 한다. 도내 자가격리자가 534명에 이르고, 무증상 확진자도 나오는 만큼 더욱 그렇다. 한번 틈이 생기면 감내해야 할 사회적 비용과 고통은 상상 이상이다. 강요된 희생이 아닌 모두를 위한 배려심이 필요한 때다. 나 하나쯤 하는 방역 일탈은 큰일을 낼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