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양쓰레기 원스톱 수거·처리 무산
제주 해양쓰레기 원스톱 수거·처리 무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해양환경자원 재활용 시설' 건립 대신
남부소각장 증설 때 처리키로 결정돼
증설 작업 검토 수준으로 처리난 우려

제주특별자치도가 해양쓰레기를 원스톱으로 수거·처리하려는 계획이 무산됐다.

해양쓰레기를 처리하는 핵심 시설인 해양환경자원 재활용 선별시설건립이 물 건너 갔기 때문이다.

수년째 제자리만 맴돌다 결국 기존 소각장(서귀포시 색달동 소재 남부소각장)에서 해양쓰레기가 처리될 예정이다.

22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환경부는 최근 제주도에 해양환경자원 재활용 선별시설을 새롭게 건립하는 대신 앞으로 증설 예정인 서귀포시 색달동 소재 남부소각장에서 해양쓰레기를 처리하도록 했다.

하지만 남부소각장 증설도 아직 검토 단계여서 수거된 해양쓰레기 처리난이 우려된다.

현재 해양쓰레기 일부는 재활용 업체에서 수거해 가고 있고, 일부는 도외로 반출되고 있다.

앞서 2016260억원 규모의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건설 사업과 201850억원 규모의 해양쓰레기 전처리 시설 건립 사업은 동복 환경자원순환센터와의 중복 문제로 국비가 반납됐다.

제주도는 2018년 또 다시 해양쓰레기 처리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해양환경자원 재활용 선별시설건립을 추진하며 4억원을 투입해 용역까지 완료했다.

이후 담당 부처가 해양수산부에서 환경부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돼 2019년에는 해양환경자원 재활용 선별시설이 아예 논의조차 되지 못했다.

지난해 담당 부처가 환경부로 정해지면서 새로운 시설을 건립하기 보다 남부소각장을 증설해 해양쓰레기를 처리하도록 했다.

그러나 남부소각장 증설 작업 착수는 기약이 없어 연간 1t이 넘는 해양쓰레기 발생량 처리능력 한계가 우려되고 있다.

2012년부터 2020년까지 수거된 해양 쓰레기량은 84563t에 달하고 있다. 처리비용도 201635억원, 201761억원, 201864억원, 201961억원, 지난해 75억원으로 최근 5년 간 총 296억원이 투입됐다.

올해도 67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더욱이 제주도는 탈염 등 전처리 과정을 거쳐 해양쓰레기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했지만 남부소각장에서 처리하게 되면 당초 계획과도 멀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해양쓰레기는 염분 처리가 가장 큰 문제라며 남부소각장이 증설될 때 기술적인 부분도 보완해 염분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