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코로나19 백신 수급 돌파구 찾나
한반도 평화·코로나19 백신 수급 돌파구 찾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재인-조 바이든 대통령, 5월 21일 백악관서 첫 정상회담
한미동맹과 긴밀한 공조 방안 논의...포괄적·호혜적 협력관계 발전 등
한일 갈등 문제, 미중 무역 갈등과 한국의 쿼드 참여 문제 논의 여부도 관심사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첫 5월 정상회담이 장기간 교착상태에 빠진 북핵 문제 등 한반도 평화 정착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급 대응의 계기가 될지 주목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으로 미국 워싱턴을 방문, 521일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30일 전했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고 포괄적·호혜적 협력관계를 확대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의 진전을 위한 한미 간의 긴밀한 공조 방안을 비롯해 경제·통상 등 실질 협력과 기후변화코로나19 등 글로벌 도전 과제에 대한 대응 협력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성명에서 양국 간 철통같은 동맹과 정부·국민·경제의 광범위하고 깊은 유대를 부각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두 정상이 이번 회담에서 한미 동맹 강화와 함께 얼어붙은 북미 대화의 재개, 남북 관계 개선을 찾는 계기를 찾게 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새 대북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막바지 검토 중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8(현지시간) 의회 연설에서 북한과 이란의 핵 위협을 거론하면서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외교와 단호한 억지를 통해 대처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번 회담에서는 또 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가 주요 의제에 포함될지도 주목되고 있다.

한국을 아시아 코로나 백신 허브국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논의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등 한일 갈등 문제, 미중 무역 갈등과 한국의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의 4개국 협의체) 참여 문제 등이 논의될지도 관심사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큰 제목으로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협력이 있지만 세부과제에 대해서는 현재 준비 단계라며 아직 구체적인 논의 단계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쿼드와 관련해서 의제로 정해졌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개방성포용성투명성 등 우리의 협력 원칙에 부합하고국익과 지역글로벌 평화·협력·번영에 기여한다면 어떠한 협의체와도 협력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견지해 오고 있다현재 확정됐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