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두처리장 증설공사 언제 시작하나
도두처리장 증설공사 언제 시작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당초 사업예산 3869억원 보다 200억원 가량 증액 요청...기재부 반영 미지수
재원 협의 늦어져 시설공사 입찰도 지연...올해 처리용량 초과도 35일 달해 비상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이 제주특별자치도와 정부부처 간의 재원협의가 늦어지면서 전체 공사 일정이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도두하수처리장은 이미 포화상태로 용량초과 일수가 2018116, 2019192, 2020186일로 해마다 증가 추세인 가운데 올해도 이미 4월까지 처리용량을 초과한 날이 35일에 달하는 등 제주시 동지역의 하수처리에 비상이 걸렸다.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은 지난 20191월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에 선정되면서 정부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됐다.

총사업비 3869억원(국비 50%, 지방비 50%)을 투입해 하수처리 용량을 종전 113t에서 22t으로 증설하고 1.5규모의 방류관로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특히 하수 처리공정을 완전히 지하화하고 지상부는 공원으로 조성하게 된다. 전체 공사 준공목표는 오는 202512월이다.

앞서 지난해 제주도가 실시한 현대화사업 기본계획 용역에서 지반조사 결과 등을 반영해 사업비를 산출한 결과 당초 사업비보다 약 200억원 가량이 늘어난 410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됐다.

암반이 많은 지반 특성상 토공 추가물량 처리와 내부 시설 추가, 지상부 주민친화시설 등이 사업비 증가 요인이다.

이에 제주도는 올해 1월 환경부 산하 영산강유역환경청에 총사업비 변경을 요청했고, 4월까지 한국환경공단이 기술검토를 한 결과 4030억원의 사업비가 추산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산출 사업비에 대해 환경부가 기획재정부에 요청하면, 기재부가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하지만 영산강청은 앞서 제주도와의 사전재원협의에서 최근 유사 하수처리시설 사례보다 과다한 측면이 있다는 입장을 보인 바 있어 기재부 최종 승인 여부는 미지수다.

2일 제주도에 따르면 기재부가 금주 중 제주도를 방문해 원희룡 지사를 만나 사업비를 협의할 예정이어서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달 30일에는 최승현 제주도 행정부지사가 환경부와 기재부를 방문했다.

재원협의가 늦어지면서 제주도가 당초 올해 3월로 계획됐던 시설공사 입찰공고 등 후속절차도 멈춰있는 상태다.

아울러 최근 제주도의회서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등과 관련해 도두처리장 현대화사업 지연으로 하수처리 불확실에 문제점 지적되기도 했다.

제주도 공공하수처리시설현대화사업단 관계자는 현재 재원협의가 진행 중이다. 시설공사는 협의가 마무리돼야 발주할 계획이라며 한국환경공단의 기술검토 결과가 최근 제출됐고, 환경부가 기재부로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두하수처리장은 1993년 준공돼 28년간 제주시 동지역 생활하수를 처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