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 진입 문턱 높인다
태양광발전 진입 문턱 높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우후죽순 시설 조성에 환경훼손 논란 
 경관 심의 포함 등 관리계획 재정비 추진

신재생에너지 보급 정책의 한 축을 담당하는 신규 태양광발전 시설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아질 전망이다.

‘CFI(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정책과 맞물려 최근 몇 년 사이 제주지역에 태양광발전 시설이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환경훼손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가 경관심의 대상에서 지금까지 제외됐던 태양광발전 시설을 포함하는 경관관리계획 재정비와 관련 조례 개정을 추진 중이다.

3일 제주도에 따르면 경관관리계획은 경관법에 따라 지난 2009년 최초로 수립됐고, 5년마다 재정비가 의무화되고 있다.

대규모 개발 사업 등으로 변화된 환경과 도시이미지에 따라 경관자원의 보전과 관리에 필요한 경관시책의 가이드라인이 된다.

이번 재정비에서 새롭게 태양광발전 시설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신설되고 있다.

건축물 설치 태양광을 비롯해 평지 설치, 산림 설치 등으로 구분돼 경사면과 높이, 이격거리, 배치 등에 대한 기준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30일 폐회한 제394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경관관리계획 재정비() 의견제시의 건이 통과됐고, 제주도는 이를 토대로 올해 내로 경관 관리 조례를 개정할 계획이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시설 가운에 시설물 높이가 높은 풍력발전기만 경관심의를 받는다.

2019년 말 기준으로 태양광발전설비가 완공됐거나 개발이 진행 중인 농지와 산지 1360에 달하고 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용량 3이하 태양광발전 사업 허가는 2000건에 이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풍력발전에 이어 태양광발전도 출력제한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태양광시설이 경관심의 대상에 포함되면 진입장벽이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때문에 경관과 신재생에너지의 조화를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경관관리계획 재정비가 마무리되면 올해 내로 경관 관리 조례도 개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솔라플레어 2021-05-07 23:44:51
태양광 방향은 맞는데
사기꾼 시공사들이 문제입니다.
사기 시공사들의 놀이터가 되었습니다.

사기꾼시공사 2021-05-06 23:55:03
야바위꾼들과 사기꾼들이 넘쳐나는 태양광 시공사들을 규제하는 법이 우선돼야 한다.

순진한 사업주 등쳐서 발라먹는 시공사 모리배들의 잔치판이 된 이판에서 제대로 된 태양광 정책 절실하다 할 것이다.

졸부들이 태양광 시공사 하나 차려 졸지에 돈을 벌더니 하이에나들이 득실대는 복마전이 되어버린 태양광...미래세대에 미안하고 쪽팔릴 뿐이다. 졸부들의 더러운 돈 자식에게 영광스럽게 물려주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