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문제 가장 아쉬워...엄중한 심판 받아 재검토.보완 노력”
“부동산 문제 가장 아쉬워...엄중한 심판 받아 재검토.보완 노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 대통령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 이어 기자 질의·응답 가져
“코로나19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기겠다”
“윤석열, 차기 대선주자로 아무 말 않는 것이 바람직...이재용 사면, 국민 공감대 생각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9월 말까지 (코로나19 예방 백신) 접종 대상 국민 전원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쳐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국민을 향해 조금만 더 견뎌주십시오라고 호소하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는 지난 4년간 가장 아쉬웠던 점은 부동산 문제이다.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는 목표를 이루지 못했고 그에 대한 엄중한 심판을 받았다며 정책의 부분 조정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기존의 부동산 정책을 재검토하고 보완하는 노력이 벌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다만 부동산 투기를 금지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하는 것, 주택 공급 확대를 통해 시장을 안정시키는 것 등의 기조는 달라질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투기 때문에 실수요자가 집을 사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더 큰 부담이 되는 일이 생긴다면 조정할 필요가 있다··청 간 긴밀한 협의와 조율을 통해 국민이 공감할 정책 보완을 이룰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평가 질문에는 지금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로 인정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에 대해서는 지금 반도체 경쟁이 세계적으로 격화되고 있고 우리도 반도체 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더욱 높여나갈 필요가 있는 것이 분명한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형평성, 과거 선례, 국민 공감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대해서도 사면을 바라는 의견이 많이 있는 반면에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게 많이 있는 상황이라며 사법의 정의형평성국민 공감대를 생각하면서 판단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특별연설을 통해 위기 극복을 넘어 위기 속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정부의 남은 과제라며 더 당당한 대한민국더 나은 국민의 삶이 그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완전한 경제 회복에 이르는 최우선 과제는 일자리 회복이라며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에 주안점을 두겠다. 디지털그린 등 미래 유망 분야에서 대규모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투자 확대와 함께 인재 양성과 직업 훈련 등을 강력히 지원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완전한 경제 회복의 종착점은 코로나 격차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라며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어려움 해소, 고용보험 적용 확대국민취업지원제도 안착 등을 거론했다.

특히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여는 것은 8000만 겨레의 염원이라며 남은 임기 1, 미완의 평화에서 불가역적 평화로 나아가는 마지막 기회로 여기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5월 하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남과 북미국과 북한 사이의 대화를 복원하고 평화협력의 발걸음을 다시 내딛기 위한 길을 찾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벼여신 2021-05-10 14:00:46
사기질 댓글조작 댓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