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 등 기록 활용방안 고민해야"
"관광자원 등 기록 활용방안 고민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제주기록원 설립 정책토론회서 전문가 제언
도민 공감대 조성과 전담 부서 마련 필요성도 제시

제주지역 공공기관에서 생산되는 공공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주기록원’ 건립이 추진되는 가운데 기록물 전문가들은 부지 선정과 건물보다는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을)과 강철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을)이 공동으로 13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기록물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제주기록물 설립과 발전방안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에 나선 심성보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객원교수는 “부지 선정이나 건축·건립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하려는 기관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잘못 건립하면 제주기록원은 그저 문서창고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록은 보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활용하기 위해 관리 하는 것이다. 미리 계획해 공간을 준비하지 않으면 개관 이후 전시나 교육프로그램은 불가능하다”며 “제주의 주인은 도민이며, 기록자치는 도민의 참여와 기록으로 가능하다. 과거를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창출하는 디지털 경제 기회를 포착하고, 기록을 수립·관리·활용하는 일자리와 디지털 경제의 활성화를 고민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토론에 나선 김재순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장은 “제주도에서는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의 기능수행을 위한 최소 필수 인력을 확보해 직제를 설치하고, 그 다음 물리적 보존시설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아울러 제주기록원 설립 운동 차원에서 연례행사로 기록물 전시회, 민간기록물 공모전, 다큐멘터리 제작 등 공감대 조성활동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영삼 서울기록원장은 “서울기록원의 건립 성공은 2012년 하반기에 설치한 ‘정보공개정책과’가 결정적 요인이었다. 전담부서가 기록을 전담해야 하고, 하나의 팀을 구성하는 정도로는 부족하다”며 “아울러 기록관리 관련 사회적 기업의 양성을 지원하고, 같이 성장하면서 건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달 ‘제주기록원 건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는 등 건립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