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화 학교장 역량에 달렸다
자율화 학교장 역량에 달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일선 학교 기대·우려 교차
제주도교육청이 7일 발표한 ‘학교자율화 세부 추진계획’에 대해 일선 학교들은 사안에 따라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학교운영에 상당한 권한을 갖고 있는 당사자격인 학교장들은 긴장감속에 기대와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학교장에게 결정권을 준 사항은 ▲방과후학교 운영 ▲사설모의고사 시행 여부 ▲학습부교재 선정 ▲보충수업 및 자율학습 ▲계기교육 ▲어린이신문 구독 ▲교복공동구매 등이다.

또 ▲교원의 대학원 수강 관련 행정 처리요령 ▲전문계고 현장실습 운영 정상화 방안 ▲봉사활동 운영지침 ▲초·중·고 재량 휴업 활성화 방안 등도 기존 지침을 폐지하고 학교 자율에 맡겼다.

한마디로 학교장 등의 자율성이 확대된 만큼 ‘학교장이 알아서 판단하고 책임지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학교장이 이 같은 사안에 대해 학교 특성에 알맞은 교육을 위해 학교 구성원들로부터 합의를 어떻게 도출하고, 이를 제대로 추진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물론 학교 교육의 질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도내 모 고교 교장은 “이제는 학교장의 역량이 더욱 중요하게 됐다”며 “학교장과 학교 구성원들이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고민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학교들이 ‘수준별 이동 수업 확대’와 관련해 교실 부족 등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호소하고 있어 이에 대한 후속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실제로 올해초부터 도교육청이 도내 인문계고와 전문계고 보통반을 중심으로 영어·수학에 한해 수준별 이동수업을 3단계(심화·보통·보충)로 구분해 실시토록 하고 있다.

하지만 제주시와 서귀포시내 일부 고교인 경우 교실 부족 등으로 학년에 따라 2단계(심화·보통)만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 고교 한 관계자는 “수준별 이동수업은 2단계보다는 3단계가 훨씬 학력 신장에 효과적이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며 “교실 부족으로 현재에도 영어·수학에 한해 3개 반을 만들기가 어려운 상태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학교자율화 지침에 따라 아무런 후속지원 없이 학교 자율에만 맡길 경우 교육 인프라의 우열에 따라 학교간 우열이 생길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 관계자는 “일부 학교가 부족한 교실 때문에 수준별 이동수업을 확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부족한 교실에 대해선 증축 비용을 점차 지원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고동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