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전략적 관계 구축..FTA 적극 검토
한중 전략적 관계 구축..FTA 적극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李대통령-후진타오 정상회담..두 정상 연내 교환방문

한국과 중국 간 관계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고 양국간 FTA(자유무역협정) 체결이 적극 검토된다.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는 그동안의 전면적 협력 동반자 관계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것으로, 외교,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전(全) 분야에서 공조체제가 강화되고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지역, 나아가 전세계적 이슈에 대한 긴밀한 협조가 가능해진다.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오후 중국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 단독.확대 정상회담을 갖고 이 같이 합의했다.

이에 따라 양국 정상간 수시 회담과 함께 외교당국간 차관급 전략대화가 신설되고 외교.안보 분야의 각급 대화채널이 확대 가동된다. 또 이 대통령은 8월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고, 후 주석은 연내 한국을 답방하기로 했다.

청와대 김병국 외교안보수석은 이와 관련, "양국이 전략적 목표의 공유와 이해없이는 대외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없는, 대외 관계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가간의 관계가 바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라고 해석했다. 중국과 이 관계를 맺은 나라는 우리나라와 함께 러시아, 인도 등이다.

특히 한중 FTA(자유무역협정)와 관련, 두 정상은 지금까지의 산.관.학 공동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체결 추진 문제를 계속 적극 검토키로 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와 6자 회담의 진전을 위해 양국간 협력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한중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북핵 사태의 조속한 해결에 공동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북핵 해결과 북한의 경제발전, 한반도 평화구조 창출을 위해 북한의 변화가 필수적이라고 지적하고 `비핵.개방.3000' 구상과 한반도 비핵화 최우선, 남북 화해 기조 유지 등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을 설명했다.

두 정상은 또 한.중.일 3국 정상회의와 외교장관 회의를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를 도모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쓰촨(四川) 대지진 참사에 대해 중국 정부와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전달했다.

두 정상은 양국간 교역 및 투자 확대 등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키로 하는 한편 유엔을 비롯한 각종 국제무대에서 협력하고 대량살상무기(WMD) 비확산, 국제테러리즘 및 금융경제 범죄 방지, 기후변화 대처 문제 등에서 보조를 맞춰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이동통신 ▲원전건설을 포함한 에너지 ▲금융 ▲과학기술 ▲환경 분야 등에서 교류를 확대하고 정부 차원의 양국 청소년 상호초청을 활성화 하는 데도 합의했다.

두 정상은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대학원 이수 학력을 상호 인정하는 학위 상호인정 양해각서(MOU)와 잔여 형기가 1년 이상인 수형자에 대해 양국 동의시 이송할 수 있도록 하는 수형자 이송조약, 극지 과학기술 협력강화 양해각서를 각각 체결했다.

후 주석은 회담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중한 관계의 아름다운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설정하기로 했다"면서 "중국은 남북간 화해와 협력 과정을 지지하며, 6자 회담 과정의 끊임없는 발전을 추진하고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창조와 실용의 정신을 기반으로 두 나라가 지금까지의 관계 발전 성과를 훨씬 뛰어넘는 새로운 협력의 시대를 열어가기로 합의했다"면서 "후 주석은 남북한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관계를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평화적인 통일을 실현하는 것을 변함없이 지지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베이징=연합뉴스) 황정욱 심인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