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촛불문화제 인정, 가두시위 엄단"
靑 "촛불문화제 인정, 가두시위 엄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수석회의 `촛불집회 대응원칙' 마련

청와대가 한달 가까이 계속되고 있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를 놓고 좀처럼 `뾰족수'를 찾지 못하고 있다.

최근 집회가 일부 특정세력에 의해 변질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내부적으로 강경대응 주장이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지만 섣부른 대응은 오히려 여론을 더 악화시킬 것이라는 지적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

청와대는 28일 오전 류우익 대통령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 회의를 열어 이종찬 민정수석으로부터 촛불집회 상황에 대한 보고를 듣고 향후 대응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촛불문화제는 `표현과 집회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폭넓게 인정하되 불법 가두시위는 법.질서 확립을 위해 엄단한다"는 대응 원칙이 마련됐으며, 이와 관련해 검찰, 경찰 등 해당 기관별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토록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최근 가두시위가 일부 정치세력에 의해 조직적, 전략적으로 기획되고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는 보고에 따라 공안당국은 배후세력 색출에 행정력을 집중하되 `증거주의' 원칙을 확실히 적용해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키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이와 함께 전경들이 오랜 근무로 피로가 누적돼 집회 참가자들과 감정적인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이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키로 했다.

한 참모는 "촛불집회와 불법시위에 대한 대응책이 경찰력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키로 했다"면서 "아울러 가뜩이나 민생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연일 계속되는 도심 시위에 따른 서민불편 대응책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촛불집회를 생각하면 `답답하다'는 말 밖에 나오지 않는다"면서 "현 상황에서는 정부가 어떤 조치를 내놔도 반대 목소리만 부각되기 때문에 원칙적인 대응밖에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일단은 순수한 의도를 가진 시민과 특정 불순세력을 분리하는 게 급선무"라면서 "어제 공안대책협의회를 긴급 소집해 배후세력 색출 방침을 밝힌 것도 이런 목적"이라고 덧붙였다.(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