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쓰촨성 대지진 피해현장 방문
李대통령, 쓰촨성 대지진 피해현장 방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 200만달러 추가 지원..민간지원도 대폭 확대

중국을 국빈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귀국을 앞두고 대지진 참사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쓰촨(四川)성을 방문, 현지 주민들을 위로한다.

이 대통령은 중국 방문 첫날인 지난 27일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쓰촨성을 방문하고 싶다는 뜻을 전달, 전격 성사됐다. 외국 정상이 쓰촨성 피해 지역을 찾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쓰촨성의 주요 피해지역을 둘러보면서 위로의 뜻을 전하고 중국 정부와 국민이 합심해 재난을 극복하는 데 우리 정부와 국민의 적극적인 협력과 동참의 뜻을 밝힐 예정이라고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 대통령이 후 주석과의 회담에서 좋은 일도, 어려운 일도 함께 하는 것이 친구라며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겠다는 뜻과 함께 지진 현장을 방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후 주석은 감사하다며 준비를 지시하겠다고 했다"고 피해현장 방문의 성사 과정을 소개했다.

이 대변인은 또 "이번 방문은 한중 양국이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로 격상된 것을 단적으로 상징하는 일"이라며 "양국 정부와 국민 간 우호와 신뢰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당초 실무적으로 피해현장 방문 아이디어가 있었으나 경호와 안전 문제로 상당히 어렵지 않겠느냐는 생각도 있었다"면서 "방문이 성사된 것은 전적으로 이 대통령의 결단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우리 군당국은 중국 인민해방군의 요청에 따라 그동안 준비해온 텐트와 모포 등 3억8천만원 상당의 구호물품을 이날 쓰촨성으로 공수, 전달한다.

우리 정부는 지금까지 중국 측에 지원해온 300만 달러어치 상당의 긴급 구호물품 외에 200만 달러 상당의 물품을 조속히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민간 차원에서는 2천400만 달러 정도 지원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의 피해현장 방문 결정 이후 삼성, 현대 등 각 기업이 추가 지원 의사를 속속 밝히는 등 지원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12일 중국 쓰촨성에서 발생한 대지진으로 사망자가 6만7천여명, 실종 2만여명, 부상자가 36만1천여명에 달하는 등 극심한 재난을 당했다.(베이징=연합뉴스) 황정욱 심인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