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3일 취임 100일..쇄신론 비등
李대통령 3일 취임 100일..쇄신론 비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先시스템정비-後인적쇄신 무게..난국타개 불투명
이명박 대통령이 3일 취임 100일을 맞는다.

이 대통령은 지난 2월25일 공식 취임한후 내각과 청와대 진용을 갖추고 중도.보수적 실용주의에 입각한 경제살리기와 국민통합을 위해 질주해 왔으나 진보정부 10년 이후의 국정방향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경험 미숙을 노정하면서 적잖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에 따른 민심이반과 한미FTA(자유무역협정) 조기비준 실패, 고유가와 원자재값 급등 등에 따른 경제침체, 한반도 대운하와 공공기관 민영화를 포함한 주요 정책과제의 난기류 등 총체적 위기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대통령의 지지도는 대선 득표율인 48.7%의 절반을 조금 넘는 20% 후반대로 급락하고, 여당인 한나라당의 지지 기반도 이완되는 조짐을 보이는 등 심각한 후유증을 겪고 있다.

청와대 핵심인사는 1일 "한나라당의 실권(失權) 10년 간이 빚어낸 공백이 예상보다 훨씬 더 크고 깊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여권은 흐트러진 국정을 수습하고 민심을 되돌리기 위한 다각도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운영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조정.재검토하고 정책결정 과정에서 여론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하는 '소통의 정치'를 우선 순위에 두고 있다고 청와대측은 설명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인적 쇄신을 포함한 대대적인 국정 쇄신책을 내놔야 한다는 의견도 대두되고 있으나, 이 보다는 그간의 국정운영 과정에서 드러난 미숙과 오류의 재발방지에 주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선(先) 시스템 정비, 후(後) 인적 쇄신에 무게를 두고 있다"며 "국정 쇄신책이 이르면 내주초 구체적 방안이 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쇄신 방향이 현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여권은 국정 쇄신과 관련, 국정 운영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할 청와대 비서실이 한계를 드러냈다는 인식에 따라 홍보.정무.민정 라인을 개편하고 수석비서관급의 홍보특보직 등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보특보에는 박형준 전 의원이 유력하다.

또 일부 수석에 대한 교체 검토와 함께 홍보기획비서관을 대통령비서실장 직속으로 두되 인력을 대폭 보강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으며 총리의 역할과 권한 강화, 정부 부처 대변인들을 묶는 홍보 단일화 방안 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대 김호기 교수는 "권위적 리더십을 국민 친화적으로 `피플 프랜들리'하게 바꿔야 하고 보수 정부에 맞는 새로운 소통시스템을 만들어 일관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고유가와 원자재가 급등 등 외생 변수가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지만 물가 급등과 서민 경제 악화 등 현재의 경제 상황은 `경제 대통령'을 기치로 내건 새 정부의 성적 치고는 초라하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경제살리기를 위한 `MB식 실용노선'의 합리적 중심축이 없다는 전문가들의 지적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 결과는 당장 `6.4 재보선'에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중국, 일본 등 주변 강국과의 연이은 정상회담에도 불구, 새 정부의 외교 노선이 뚜렷이 부각되지 않은 채 난맥상을 표출하고 있고 대북 관계도 거의 정지된 상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권은 이 같은 집권 초기의 혼선을 극소화하기 위해 국정 쇄신을 통한 실용 정치의 새 착점을 모색하고 있으나 안팎의 여건이 여의치 않다는 관측이 높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그러나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해 "장관 몇 명을 경질한다고 해서 현재의 사태가 수습된다는 확신이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