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촛불민심' 되돌릴 반전카드 꺼낼까
李대통령 `촛불민심' 되돌릴 반전카드 꺼낼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靑, 특단 대책에 촉각..쇄신책 강도 놓고 고심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 초기의 국정 난맥상을 타개할 국정쇄신책에 골몰하고 있다

이번은 여느 때와 분위기가 다르다. 이 대통령은 땜질식 처방에는 손사래를 치고 있다고 한다.

보다 근본적인 쇄신책을 원하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들의 얘기다. 임시 봉합으로는 난마처럼 꼬여있는 현 정국을 제대로 수습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묘책을 찾기 어렵다는 데 있다. 청와대의 고민도 여기에 있다. 인적 쇄신과 함께 국정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이 정도로 성난 민심을 달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국정 쇄신책을 제시한 뒤에도 사태 수습은 커녕 제2, 제3의 쇄신으로 내몰리는 악순환에 대한 두려움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쇄신을 한다고 해서 난마처럼 얽힌 현 정국이 풀린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 이 대통령이 고심하는 대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더욱이 이번 쇄신안이 유효하지 않을 경우 화살은 권력 핵심으로 직접 향할 수 밖에 없다는 위기의식도 작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드러난 기류로는 쇄신안에 장관.청와대 수석 최소 4-5명 이상 경질, 정무.홍보 기능 강화, 수입 쇠고기의 실질적인 안전 확보, 고유가.원자재값 급등에 따른 민생 대책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가 개각을 건의한 데 대해 "당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각계 원로를 두루 만나서 여론을 들은 뒤 민심 수습방안을 제시하겠다"는 입장을 피력, 한층 높은 수위의 대책도 강구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일각에서는 경제 부처를 포함, 중폭 규모의 개각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 대통령은 지난 30일 중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직후부터 청와대 수석들로부터의 개별보고는 물론 각계 인사들과 만나 의견을 구하고 있는 것으로 주변에서는 전한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이번에 내놓을 쇄신책의 기준으로 현 위기국면을 수습할 정도의 돌파력을 가질 수 있을지를 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촛불 민심'을 되돌릴 수 있는 반전 카드가 그것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 대통령이 인적 쇄신과 시스템 보완을 뛰어 넘는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에 주목하고 있다.

강 대표가 "정치상황을 예의분석하고 여.야.정 간에 소통.조율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드는 게 좋겠다"고 건의한 것도 국정 쇄신의 외연을 확장해 포괄성을 담아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류우익 대통령실장이 이날 직원조회에서 "개인적으로 나는 언제라도 모든 책임을 감수하겠다는 생각이었고 지금도 그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언급한 것도 관심을 끄는 대목이다.

하지만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특단의 대책에는 이런 저런 제약이 따르기 마련"이라며 "대통령의 통치권에 변화를 초래할 만한 내용은 쇄신책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