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운하건설 일단 보류..논의 중단"
靑 "대운하건설 일단 보류..논의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쇠고기 파동'으로 신중론..민심수습때까지 유보

청와대가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제1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대해 `일단 보류' 방침을 정하고 정부내 논의를 중단키로 한 것으로 2일 알려졌다.

청와대의 대운하 논의 중단 방침은 이른바 `쇠고기 파동'으로 민심이반이 심각한 상황에서 대운하 논란까지 추가될 경우 새 정부 초기 국정혼란이 걷잡을 수 없는 수준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보고, 민심이 수습될 때까지 대운하 추진을 당분간 유보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논의는 당분간 중단키로 내부 방침이 정해졌다"면서 "일단 당면 과제인 미국산 쇠고기 문제부터 해결된 다음에 이를 추진할 지 여부를 처음부터 다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민간 업체들이 (대운하 사업제안서를)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정부가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는 `민간의 제안이 들어오면 국민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추진한다'는 정부의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것으로, 현대건설 등 1~5위 건설업체들로 구성된 `대운하 컨소시엄'의 사업 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또 이같은 방침에 따라 당초 이달초부터 본격화할 예정이었던 대운하 관련 공청회와 전문가 토론회 등 여론수렴 작업도 당분간 보류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다른 청와대 참모는 이 대통령이 지난달 "물길 잇는 것은 뒤로 미루자"며 `단계별 추진' 의사를 피력한 데 대해서도 "하상 정비를 먼저 하더라도 이것이 대운하 건설을 전제로 하는 것인지 여부를 따져야 한다"면서 "현재로선 이 문제도 논의되지 않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그는 또 전날 국토해양부 산하 대운하사업준비단 정내삼 단장이 방송에 출연, 최근 대운하에 대한 비난 여론에 대해 사실상 `정면돌파'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너무 앞서 나간 것"이라며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한 뒤 "현재 청와대 내에는 대운하와 관련된 별도의 `태스크포스(TF)'도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이 대통령이 이번주 발표할 국정쇄신안에 대운하 관련 내용은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 "최종적으로 대운하 사업이 추진될 지 여부는 현재로선 단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