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첫 개각 늦춰질 듯
새 정부 첫 개각 늦춰질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개각폭 예상보다 작을 가능성
새 정부 첫 개각이 예상보다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쇠고기 파동'으로 인한 국정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애초 이르면 5일, 늦어도 9일 이전에 일부 각료와 청와대 참모들을 교체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개각의 시기를 다소 늦추는 분위기다. 금주내 개각명단 발표는 이미 물건너갔다는 얘기도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4일 기자들과 만나 "인적쇄신이라면 (국정수습의) 맨 마지막이 되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고, 다른 관계자는 "서민들의 고충을 보듬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며, 개각은 그리 빨리 단행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요약하면 고유가 대책 등 민심수습책을 우선 마련하고 이후 국정시스템을 정비하고 난 뒤 마지막 단계에서 인적쇄신을 단행하겠다는 것.

개각이 늦어지는 데는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우선 이 대통령이 개각 폭에 대한 결심을 하지 못하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이 대통령은 각계 각층의 원로들로부터 조언을 구한 뒤 이를 토대로 인적교체를 포함한 종합 국정쇄신책을 발표한다는 방침이지만 원로들과의 접촉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결단의 시점'도 그만큼 늦춰지고 있는 것.

또 향후 정국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정을 해도 늦지 않다는 현실적 계산도 개각 지연에 한 몫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청와대는 쇠고기 문제와 관련, 핵심 사안인 월령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출.수입 금지에 관한 한미간 협의가 잘 진행될 경우 국민적 분노와 우려가 상당부분 가라 앉으면서 이번 파문이 어느정도 진화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런 점도 개각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야당은 물론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에서조차 중폭 이상의 폭넓은 개각을 요구하고 있으나 청와대의 기류는 좀 다르게 돌아가는 조짐이다.

핵심 참모는 "개각이 소폭이 될지, 중폭이 될지는 인사권자의 뜻으로 우리로서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서도 "이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은 쉽게 바꾸고 하지 않는 것이다. 과거 서울시장 재직시 교통체계 개편 때도 불편하다는 비판과 함께 여기 저기서 `책임자를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이 나왔으나 결국 하지 않았다"고 말해 개각 폭이 예상보다 작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참모는 시중에 떠도는 조각 수준의 개각, 청와대 참모 일괄사표론 등에 대해서도 "너무 앞서 나간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이런 가운데 이 대통령이 9일로 예정됐던 `국민과의 대화'를 연기한 것도 개각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과 범위가 결정되지 않은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