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北, 인도적 문제 적극 협력해야"
李대통령 "北, 인도적 문제 적극 협력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현충일 추념사..."국가 무한 책임의지 실천"
이명박 대통령은 6일 "북한도 인도주의적 차원의 문제에 대해 적극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제 53주년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 추념사를 통해 "국군포로와 이산가족 문제, 납북자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국군포로와 이산가족 1세대는 이제 70-80대에 접어들었다"면서 "이 분들이 헤어졌던 가족들과 자유롭게 왕래하고 꿈에 그리던 고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정부는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제 우리(남과 북)는 진정성과 호혜성을 갖고 `선언의 시대'를 넘어 `실천의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남과 북이 진정으로 화해하고 협력하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공동번영, 그리고 통일을 위해 힘쓸 때다. 이것이 이 땅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는 현충일의 뜻에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남과 북은 그동안 대화와 교류협력을 꾸준히 이어왔고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지만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저는 북한이 비핵화를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것을 긍정평가하며 현재 진행 중이거나 앞으로 함께 추진할 교류와 협력사업에 대해 남북간 진지한 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발언은 국군포로 문제 등 인도적 문제에 대한 북한의 인식전환을 촉구하고 새 정부 들어 중단된 남북간 대화 필요성을 거듭 제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순국선열과 국가유공자의 공헌을 기리고 받드는 것은 국가의 중요한 책무로, 정부는 이 분들의 희생과 고통을 잊지 않을 것"이라면서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더욱 소중하게 보살피고 국민 모두가 나라의 귀감으로 숭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아직도 이 땅 어딘가에 홀로 남겨진 13만여 명의 6.25 전사자들에 대한 유해발굴 사업도 더욱 활발하게 추진하겠다"면서 "나라를 위해 희생된 분들은 국가가 책임진다는 국가 무한 책임의지를 반드시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의 근.현대사는 수많은 역경과 좌절 속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또 도전하며 극복해 온 `의지의 역사'"라면서 "우리는 식민지배의 아픔과 전쟁의 참상을 딛고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을 만든 동시에 민주주의를 뿌리내려 성숙시키는 `희망의 역사'를 창조해 왔다. 이제 우리는 다 함께 선진일류국가를 위한 `성공의 역사'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독려했다. (서울=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