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출신이 靑가는 길 걸림돌
고대출신이 靑가는 길 걸림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靑.내각 인선 막바지단계..2배수내 압축

이명박 대통령의 청와대.내각 인선작업이 거의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다.

대략적인 윤곽은 20일께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이에 따라 후임 청와대 수석.장관들의 명단이 2배수내로 압축돼 흘러나오고 있고, 일부 인사의 경우 단수로 거명된다.

하지만 `빅2'인 국무총리와 대통령실장은 베일에 가려 있다. 하지만 최소 1명은 교체된다는 것이 중론이고 2명 동시 교체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총리의 경우 자유선진당 심대평 대표 카드가 사실상 물건너 가면서 강현욱 전 전북지사와 이원종 전 충북지사,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나, 참신성이 떨어지는 데다 인사 검증을 통과할 수 있을지가 미지수다. 한승수 총리의 유임설이 나오는 것도 이런 연유에서다.

대통령실장은 류우익 실장 잔류 가능성과 함께 윤진식 전 산자부장관, 윤여준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제3의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 청와대 핵심 관계자의 전언이다.

청와대 수석은 정무수석에 맹형규 전의원, 홍보특보에 박형준 전 의원이 사실상 확정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정수석은 정종복 전 의원과 수원 검사장을 지낸 이동기 변호사, 대통령직인수위 당시 법령정비팀장을 지낸 정선태씨 등의 이름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종찬 현 수석의 유임설도 없지 않다.

외교안보수석은 현인택 고려대 교수가 유력하나 영남권 인사.재력가와 함께 3금(禁) 대상인 고대 출신이라는 것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고, 경제수석은 김석동 진동수 전 재경부 차관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회정책수석에는 박재완 정무수석이 자리를 이동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나 일각에서는 뜻밖의 인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 경우 강윤구 문창진 전 보건복지부 차관이 거명된다.

또 신설되는 인터넷 담당 비서관에는 김철균 전 다음 부사장, 시민사회비서관에는 홍진표 자유주의연대 사무총장의 기용이 확실시 되고 있다.

교체가 확정된 보건복지부장관에는 이경호 전 복지부 차관이 앞서 있는 가운데 강윤구 전 차관도 검토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전재희 한나라당 의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런 저런 사정으로 배제됐다는 후문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농림부차관 출신인 이명수 전 덴마크 대사가 단수로 올라갔다는 설이 나오고 있으나 정학수 전 농림부차관과 홍문표 권오을 전 의원 등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김도현 현 장관 유임설이 없지 않다. 교체될 경우 황우려 이군현 의원과 안병만 대통령자문 미래기획위원장, 오세정 서울대 자연과학대학원장 등의 중용이 가능하다.

기획재정부의 경우 장관이 교체될 경우 윤증현 전 금감위원장, 이한구 이종구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