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난항에 李대통령 수습로드맵 `차질'
협상 난항에 李대통령 수습로드맵 `차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국민담화→특별회견으로 변경

한미 양국이 미국 워싱턴에서 진행중인 장관급 쇠고기 협상이 연일 난항을 거듭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수습 로드맵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늦어도 19일 오전 미국에서 쇠고기협상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양국이 협상을 이날 오후 재개키로 하면서 오후 2시로 예정된 특별 기자회견의 효과가 반감됐기 때문.

이로써 청와대가 기대했던 쇠고기 협상 타결(19일 오전)→특별 기자회견(19일 오후)→청와대 참모진 개편(20일)→개각(내주) 등으로 이어지는 사태해결의 수순이 첫단추부터 어긋나게 된 셈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오전에는 `낭보'를 받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으나 일단 무산돼 안타깝다"면서 "그러나 협상이라는 게 상대가 있는 만큼 현지 협상단이최선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차분하게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쇠고기 협상이 지연됨에 따라 당장 이 대통령의 특별 기자회견 내용도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 대통령은 회견을 통해 쇠고기 추가협상의 결과를 직접 국민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면서 최근의 국정혼란 상황을 일단락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이 부분을 완전히 삭제할 수 밖에 없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놓였다.

특히 협상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이 대통령이 이날 오후 특별 기자회을 열겠다고 공식 발표한 것이 현지 협상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어 청와대로서는 난감한 입장이다.

즉, 이날 오후 기자회견 이전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줌으로써 결과적으로 미국측에 끌려다니는 빌미를 제공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아울러 물밑협상을 통해 조율이 끝났을 것이라는 관측과는 달리 협상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청와대로서는 수습은 커녕 오히려 논란만 더 키우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이 대통령은 그러나 일단 기자회견을 예정대로 열어 최근 사태와 관련해 사과의 뜻을 밝힌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일정을 뒤늦게 취소할 경우에 발생하는 부작용을 무시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협상 지연에 대해 사전통보를 받은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이 대통령의 입장발표에 대해 전날까지 `대국민담화'이라고 밝혔으나 이날 오전 `특별 기자회견'으로 명칭을 변경했기 때문.

그러나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대국민담화는 담화문만 발표하지만 이날은 이 대통령이 기자단과 일문일답을 하기 때문에 형식을 바꾼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