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국민대책회의 '물밑접촉' 주목
청와대-국민대책회의 '물밑접촉'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청와대-대책회의 첫 '소통'

 촛불집회를 이끌고 있는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와 청와대가 물밑접촉을 벌인 사실이 확인돼 배경과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6일 대책회의에 따르면 대책회의는 5일 저녁 촛불집회 참여자들의 5가지 요구사안을 담은 서한을 청와대 당국자에게 전달하려다가 무산됐다.

하지만 이 '사건'은 그간 전혀 소통이 되고 있지 않던 것으로 알려졌던 청와대와 대책회의가 비공식적으로 접촉하기 시작했음을 확인해 준 셈이 됐다.

대책회의는 이와 관련, "청와대 맹형규 정무수석을 만나기로 돼 있었는데 청와대 측에서 행정실에 접수시키고 가라고 해서 무산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는 수용을 거부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요구서한을 전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대책회의에 따르면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운영위원장 등 대표단 10여명은 당일 대책회의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청와대를 방문키로 하고 청와대 측과 약속까지 잡았으나 당국자가 갑자기 나오지 않겠다고 전해와 제의를 거절한 것으로 판단해 요구서한의 전달을 취소했다.

대책회의 관계자는 이에 대해 "위쪽에서 결정이 번복된 모양"이라며 "구체적으로는 모르겠지만 청와대가 여전히 소통할 뜻이 없는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은 다르다.

이 관계자는 먼저 "대책회의 쪽에서 시위를 중단하겠다고 하고 그 전제 위에서 4개 요구사항을 전달하겠다고 제안해 우리가 거절할 이유는 없었다"며 이번 접촉이 이뤄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런데 대책회의 내부의 의견조율 과정에서 시위중단에 대한 이견이 있었던 것 같았고 그렇다면 우리가 굳이 모양을 갖춰서 받을 필요는 없다고 결론을 내렸고 그래서 저쪽에서도 오지 않겠다고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처럼 양측이 '건의문 전달 무산'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밝히고 있으나 그동안 전혀 '등돌리고 있던' 양 측이 접촉에 나섰다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욱이 이런 움직임은 앞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대책회의 측에 직접 대화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내비친 가운데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두 달여 지속된 촛불정국의 해법이 앞으로 정부-대책회의 간 물밑접촉에 의해 마련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대책회의 한 관계자는 "지난 5월부터 두 달 동안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의 요구를 명문화해 전달함으로써 청와대가 국민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하려고 했다"며 배경 설명을 했다.

하지만 대책회의의 요구 사항이 정부와 타협점을 찾을 수 없었던 부분이고 서한을 전달해도 받아들여지지도 않을 것임을 대책회의도 잘 아는 만큼 청와대에 공개적으로 공을 넘기고 반응을 기다리자는 퍼포먼스가 아니었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대책회의 측이 5일 밤 촛불집회에서 공개한 5대 요구사항은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 ▲미국산 소고기 전량 회수 및 유통 중단 ▲경찰청장과 방송통신위원장 파면 및 구속.수배 조치 해제 ▲의료민영화, 방송장악음모, 교육의 공공성 포기, 한반도 대운하, 물ㆍ공기업 민영화, 고환율 정책 중단 ▲이명박 대통령 면담 및 공개토론 개최 등으로 정부로서는 수용하기 어려운 내용들이다.

(서울=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