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위원회 폐지 안된다"
"4.3위원회 폐지 안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방 정치권-제주도 반대 입장 피력...법안 철폐 여론 확산

한나라당이 발의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위원회 폐지 법안’과 관련해 여야 지방정치권이 당파를 떠나 모두 반대 입장을 공식화했다.

제주특별자치도도 4.3위원회 지속 존치를 정부에 건의하고 나서 “4.3위원회 폐지는 안된다”는 지역내 여론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제주도당은 26일 공동성명을 내고 “한나라당은 제주도민의 4.3위원회 존치 뜻을 받들라”며 4.3위원회 폐지 법안의 즉각 폐기를 강력 촉구했다.

이들 정당은 “지금도 제주에서는 4.3당시 민간인 집단 학살의 참혹한 현장이 발굴되고 있는데 한나라당은 자꾸만 엉뚱한 주장과 술책으로 도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4.3위원회 통합.폐지 국회 처리방침을 즉각 철회하고 제주도민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 정당은 앞으로 중앙당 차원의 개정 반대 투쟁과 국회 통과 저지에 공동 대처키로 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 제주도당도 이날 “4.3위원회 폐지는 안된다”는 공식 입장을 표명하고 박희태 대표최고위원 등 주요 당직자에게 관련 법안 폐기를 건의했다.

변정일 도당 위원장과 김동완.부상일.강상주 당협 위원장, 김용하 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당소속 도의원, 당직자 및 당원 등은 건의문을 통해 “4.3 문제와 관련해 아직도 정부와 한나라당, 제주도민이 함께 해야 할 일들이 많이 남아있다”며 “4.3 문제 해결의 전향적이고 지속적인 추진을 도민에게 약속해줄 것”을 요청했다.

제주특별자치도도 이날 “제주4.3사건위원회는 지속 존치해야 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는 “4.3사건위원회는 앞으로 추가 신고된 희생자 및 유족 3163명에 대한 심사와 행방불명자 유해 발굴사업, 4.3평화공원 3단계 사업 추진, 유적지 복원사업 등의 처리 사업이 산적해 있다”며 위원회 존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제주도는 “제주4.3을 상생 화합과 미래발전으로 승화시키고 4.3 관련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4.3사건위원회를 지속 존치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