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케이블카 추진모델 바뀌나
한라산케이블카 추진모델 바뀌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재논란 불씨 여전...평화복지, 녹색성장 연계 구상안 주목
‘한라산 케이블카를 평화복지나 녹색성장과 연계된 사업으로 구상할 수도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재추진 입장으로 찬반 재논란의 불씨를 안고있는 한라산케이블카를 새로운 각도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이 잇따라 제기돼 주목된다.

앞으로 있을 공론화 및 여론 형성 과정에서 변수로 작용할지, 나아가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9일 제주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세계평화의 섬 지정 4주년 기념 정책세미나에서 양길현 제주대 교수는 ‘세계평화의 섬 구현과 풀뿌리 참여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평화복지에 기여하는 한라산케이블카 사업 구상을 제언했다.

양 교수는 최근 숙박업중앙회 서귀포지부에서 주장한 ‘도민주로 자금을 확보하고 제주도 주관으로 ㈜한라산케이블카를 설립해 운영’하는 내용과 관련해 “논란이 예상되지만 제주도의 정책방향에 대한 풀뿌리 참여의 한 전형적 시도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양 교수는 이어 “만약 한라산케이블카의 친환경성이 대폭 확보되면서 동시에 케이블카 운영 수익금을 전적으로 저소득층이나 노인 복지에 쓰이도록 하는, 이른바 평화복지에 기여하는 풀뿌리 관광개발이 가능하다면 보다 새로운 각도로 한라산 케이블카 사업을 구상해볼 수 있지 않느냐”는 전향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한라산케이블카를 최근 핵심 화두로 떠오른 ‘저탄소 녹색성장’과 연계한 ‘그린 SOC(사회간접자본)’라는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29일 제주발전연구원이 내놓은 제주발전연구에서 정수연 제주대 경제학과 교수는 ‘신정부 광역경제권 정책과 제주경제의 대응방안’이라는 기획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교수는 “새 정부의 주요 관심사인 저탄소 녹색성장 취지에 입각해 제주도 전역에 관광객용 자전거 일주도로를 만들고, 나아가 한라산을 관광할 수 있는 모노레일과 케이블카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정 교수는 “광역경제권 추진에 따라 육지 지자체에서는 사회간접자본 확충을 이유로 도로사업이 예정돼 있다”며 “제주도는 저탄소 녹색성장과의 연관성을 강조한 그린SOC로서 자전거도로와 모노레일, 케이블카 도입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청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한라산 케이블카 추진을 둘러싼 의견이 잇따르는 가운데 제주도는 올 상반기 환경부의 자연공원법 시행령 개정 후 재추진 입장을 밝힐 예정이어서 본격적인 논쟁을 예고하고 있다.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