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전국화 방안 모색돼야"
"제주4.3 전국화 방안 모색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나라당 제주도당 토론회....이념 논쟁, 지역 한계 극복 과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 10년을 맞아 이념 논쟁과 지역적 한계에서 벗어나기 위한 ‘제주4.3’의 확실한 가치 재정립 및 사업 추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나라당 제주도당(위원장 변정일)이 23일 오후 2시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개최한 ‘제7차 정책토론회-4.3단체 초청 제주 4.3 현안을 위한 대화’에서 상당수 참석자들은 ‘4.3’ 인식 등을 둘러싼 전반적인 재점검 필요성을 주문했다.

양동윤 4.3도민연대 공동대표는 “4.3특별법 제정 10년을 맞아 평화재단 정상화 등 법에 따른 계획에 맞게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지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4.3사업들에 대해 모두 반성하고 함께 논의하는 중간 점검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허영선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도지회장은 “4.3의 대중화와 진실을 밝히기 위한 사업들은 정권이 바뀐다고 해서 일회성 사업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며 “문화예술로서 4.3을 풀어나가는 노력이 홀대받고 있는데, 다크투어리즘 등을 통해 삶과 역사를 파헤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두연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은 “정부 4.3위원회 폐지를 추진하는가 하면 관련 예산 반영 등이 제대로 안되고 있어 곤혹스럽다”며 한나라당 제주도당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변정일 위원장은 "4.3위원회 폐지 문제는 중앙당의 공식 당론은 아니며 법안 심사 과정에서 저지할 것"이라며 시기상조 입장을 피력했다.

부상일 제주시을 당원협의회 위원장은 "4.3문제의 진정한 해결을 위해서는 제주에만 국한되지 않고 어떻게 전국화할 것인지에 대한 접근이 있어야 한다"고 지역적 한계 극복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 강상주 서귀포시당원협의회 위원장은 '4.3평화재단 기금의 국가 예산 투입' 필요성을, 김동완 제주시갑 당원협의회 위원장은 '도민 역량 결집을 통한 4.3문제 해결' 등을 의견으로 제시했다.

이처럼 이날 토론회에서는‘제주4.3’을 둘러싼 정치적 여건 변화 등을 고려한 다각적인 진로 모색과 전국화 필요성 등이 거론되면서 해묵은 이념 논쟁과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도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