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 '드디어 우주로' 카운트다운
나로호 '드디어 우주로' 카운트다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오후1시 1단추진제 충전, 오후5시 발사 예정
'이젠, 대한민국도 우주로 간다'
드디어, 한국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I)가 개발 착수 7년 만인 19일 오후 5시를 전후해 전남 고흥군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날 오전 발표자료에서 전날 실시한 나로호 발사체 최종 리허설 결과에 대해 점검하고 기상상황 등을 고려해 오후 1시30분 최종 발사시각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특이사항이 없으면 이날 오후 5시께 나로호를 발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전제로 할 때 나로우주센터는 발사 4시간 전인 이날 오후 1시 나로호 1단 로켓의 추진제인 연료(케로신)와 산화제(액체산소) 주입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하고 1단 추진제 충전 여부를 최종 결정, 사실상의 카운트다운에 들어간다.

발사 3시간 전인 오후 2시부터 나로호 상단과 레인지시스템 상태 점검을 시작하고 케로신 충전, 액체산소 충전, 발사체 기립장치 철수 등으로 이어지는 발사운용 작업이 발사 50분전인 오후 4시10분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발사 20분 전인 오후 4시40분 나로호 발사를 위한 최종 사인이 내려진다.

발사 15분 전인 오후 4시45분부터는 발사 자동시퀀스가 작동, 발사 8초전 발사체 발사 준비가 완료되며, 1단 엔진 추력이 142t에 도달하는 오후 5시 나로호는 이륙하게 된다.

지난 7년간 나로호 개발에 매진해온 교과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주진)은 새로 개발된 로켓 모델인 만큼 발사 성공에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주 선진국들도 첫 발사 성공률이 27% 수준이지만 나로호 발사 성공에 대한 기대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히 이번 나로호 발사는 '우리 땅에서 우리 위성을 우리 발사체'로 쏘아 올리면서 자연스럽게 우주강국으로 발돋움한다는 점에서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

현재 나로우주센터에는 한국ㆍ러시아 양국 기술진으로 구성된 비행시험위원회가 꾸려져 있으며, 정부는 발사상황관리위원회를 가동시키고 있다.

100㎏급 인공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진입시킬 목적의 나로호 개발 사업은 지난 2002년 8월 시작됐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2004년 10월 러시아 후르니체프사와 발사체 시스템 협력 계약을 체결하면서 본궤도에 올랐다.

나로호는 1단 액체 엔진과 2단 킥모터(고체연료 엔진)로 구성된 2단형 발사체로, 1단은 러시아와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2단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됐다.

나로호는 발사된 후 200여초 뒤 위성을 감싸고 있던 페어링이 떨어져 나가고 발사체 1단이 분리된다. 이후 고도 200㎞쯤에서 2단 킥모터가 연료를 다 태우고 난 뒤 100여초 후 과학기술위성 2호(STSAT-2)가 분리된다. 발사 후 정확히 540초가 되는 이 시점에서 나로호 발사의 성공 여부는 확인된다.

과학기술위성과 대전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 지상국과의 첫 교신은 발사 후 12∼13시간 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 첫 우주센터로서 우리 우주개발의 산실로 자리매김할 나로우주센터는 지난 6월11일 준공식을 가졌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