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모집, 지방학생 부담 크다
수시모집, 지방학생 부담 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입 수능 시험일(11월6일)이 90여일 앞으로 다가선 가운데 전국 166개 대학이 2학기 수시모집 일정을 발표했다. 수시모집 인원은 전체 대입정원의 29%에 해당하는 11만1412명으로 그 비중이 높아졌다.
수험생들은 수능에 대비하랴, 수시모집 준비하랴 더 많은 심적 부담을 안게 됐다. 수시모집은 우선 선발 규모가 늘고 전형방법이 다양해진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학생부 성적과 심층면접 성적이 사실상 합격에 큰 영향을 주는데다 수능 등급을 최저학력 기준으로 반영하는 대학이 많아 입시 부담은 더 늘어난 셈이다.
가령 수시모집에 합격한다 해도 수능 점수가 대학이 요구하는 기준에 미달하면 합격은 취소된다. 이런 형태의 수시모집을 실시하는 곳은 31개 대학이나 된다. 이 때문에 수시모집 지원을 망설일 수험생들도 적잖을 것으로 짐작된다.
사실 대학별 수시모집은 학력 외에 다양한 특기를 지닌 수험생 등을 선발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천차만별인 대학별 전형방법이어서 수험생들의 적잖은 혼선이 예상된다.
학생부와 면접 적용 기준은 물론 원서 접수 및 합격자 발표 일정이 내달부터 11월 사이에 대학별로 각각 달라 수험생들의 혼란은 보나마나다. 특히 서울 소재 대학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지방 수험생들의 경우 면접 등에 참석하기 위해 2~3차례 서울 나들이를 해야 한다. 이에 따른 교통.숙박비 등 소요 경비 부담은 클 수밖에 없다.
바로 지방 수험생들의 입시 부담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는데 수시모집 제도의 단점이 있다. 더구나 복수 지원한 수험생의 경우 합격이 보장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몇차례 면접에 참석해야 하고, 불합격할 경우 다시 정시 지원할 수험생들도 있을 수 있다.
수시모집 제도의 일부 보완이 요구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를테면 서울 등 전국 대학들이 가장 멀리 떨어진 지방 수험생들에 한해 현지에서 별도로 면접을 실시하는 것도 그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 공부할 시간도 아까운데 많은 경비를 들여가며 몇번씩 서울 등 다른 지방 지원대학에 다녀와야 하는 고충을 십분 헤아려야 한다.
수험생들에게 항공료 대폭 할인 및 비용의 일부 지원도 생각해볼 문제다. 각 대학과 교육부 차원의 제도 보완이 없는 한 수시모집은 지방학생들에게 불리한 제도로 정착되고 말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