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를 행복한 희망의 섬으로 만들어 나갈 것"
"제주를 행복한 희망의 섬으로 만들어 나갈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신년대담-김태환 지사에게 듣는다

2010년 경인년(庚寅年) 새해가 밝았다.

올해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제2의 도약을 준비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다.

특별자치 1기 제주도정 4년이 마무리되고 특별자치 2기 새로운 4년이 시작되는 전환기도 맞게 된다.

경인년 새해를 앞두고 김태환 제주도지사를 만나 2010년 제주도정의 운영 방향과 제주 현안의 해법을 들어봤다.

▲2010년은 특별자치도 출범 2기를 맞는다. 특별자치도를 출범시킨 도지사로서 남은 임기 동안 도정운영의 방침과 역점 시책은.

-제주의 이익과 미래를 위해 용기 있는 결단과 실천이 필요하다. 우선 휴양관광의 섬, 국제명품교육의 섬, 청정 웰빙의 섬, 평화의 섬이라는 ‘4대 상징의 제주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제주를 행복한 희망의 섬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목표다.

▲새해 제주의 전반적 경제전망은.

-지난해에는 640만명대 관광객 유치, 투자 확대, 물가 안정 등 경기가 살아나면서 급한 불을 껐다. 새해 경제전망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물론 고용 불안, 금리.유가.원자재 가격 상승 등 세계경제 위기요인이 있다.

그러나 제주는 관광, 건설, 농수축산업을 중심으로 높은 호조세가 예상된다. 기준치를 밑돌고 있는 민간건설 설비투자지수 개선에 주력하고, 3차년도에 진입하는 신경제혁명의 탄력을 높여 위기 요인을 최소화 한다면 새해 경제성장도 어렵지 않다고 확신한다.

▲새해 경제성장 목표를 6%로 잡고 있다. 2010년 경제정책의 초점은 어디에 둘 것인가?

-지난해 전국 경제성장 0.2%를 감안하면 제주는 2.5%로 비교적 선전했다.

관광객 670만명과 조수입 3조원 실현과 같은 거시적 목표는 정해졌다.

또 확장적 재정정책 기조에 기초해 일자리 조성, 서민생활안정, 핵심산업 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성장기반 확충 과제를 추진하겠다.

특히 주력할 경제분야는 녹색성장과 제조업 및 수출 활성화다.

▲새해 투자유치 20억달러, 투자실현 20억달러, 기업이전 20개 유치 등 이른바 ‘트리플 투웬티’ 달성을 목표로 내걸었는데 구체적인 추진방안은.

-투자유치는 13개 사업 2조원 달성이 목표다. 현재 양해각서를 체결한 기업. 투자자들과 적극 협상 중이다.

홍콩기업과는 6000억원 규모의 국제테마빌리지 조성을 합의하고 현재 부지 매입단계에 있다.

교육의료분야는 4개사업 3200억원 규모다.

투자실현은 최소 8개 사업에 2조원 정도 생각하고 있다. 상담 중인 10여개의 신규 기업 유치도 전망된다.

▲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본사 송용관 편집국장이 신년대담을 나누고 있다.
▲새해 1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착공식을 거행하게 된다. 강정마을회를 설득하고 도민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은.

-법적 판단이 잘못됐다면 도지사직을 사퇴하겠다는 각오까지 밝혔다.

한평생 공직생활에 큰 상처를 남긴 주민소환투표까지 감수했다.

그만큼 민군복합항이 제주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

강정주민들에게 굉장히 죄송한 심정이다. 강정주민들과는 그동안 수 차례 대화했고, 지금도 형식에 구애 없이 대화에 노력 중이다. 솔직히 설득이 쉽지 않다.

그러나 국가안보라는 차원에서 한걸음만 양보를 거듭 부탁하고 싶다.

현재도 강정마을 화합과 발전에 대책을 보완해 가고 있다. 평화의 섬 이미지 확산과 친환경적인 민군복합항 건설이 되도록 관리를 해나가겠다.

추후 상황에 따라 도민대통합을 위한 다자간 연석회의도 고려 중이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에 따른 지역발전계획은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

-건강한 지역공동체가 목표다.

특히 강정마을 정체성 보전과 관광생태공간 조성, 경제발전 기반 현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수립되고 있는 사업계획안은 10년간 32개 사업에 국비 4743억원, 지방비 1698억원 등 8696억원 지원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해양레저랜드와 물학습과학센터 등 해양복합리조트를 조성하고 주민소득창출사업, 녹색성장 기반 조성, 생활환경 개선 등이 포함됐다.

▲2010년 6월 2일에는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실시됩니다. 지사께서도 출마예상자로 거론되고 있는데 선거정국을 맞아 도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특단의 대책은.

-지금 행정시스템은 선거정국이라고 해서 흔들릴 단계가 아니다.

지난 지방선거 때도 많은 도전이 있었지만 극복을 잘해냈다. 그 결과 특별자치도 출범, 세계자연유산 등재, 한.아세안 정상회의 유치 같은 큰 결실을 연이어 맺을 수 있었다.

새해에도 경제활력을 위해 비상경제본부를 가동하고 지방선거가 다가오면 공명선거 관리체계도 구축하도록 해 원활한 도정 운영을 도모하겠다.

▲국토해양부가 제주신공항의 필요성을 공식 인정하고, 새해 하반기에 정부의 제4차 공항중장기계획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제주도 차원에서의 준비계획은.

-정부계획에 최종 반영이 확정될 때까지 안심하기는 이르다.

우선 올해 말 확정고시되는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에 확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제주신공항 건설준비기획단을 발족시켜 준비하겠다.

제주도 차원에서 앞으로 2년간 공항입지 현황조사와 공항 규모, 운영계획, 재원조달 방안, 그리고 선진 외국 공항 개발사례 조사분석을 통해 정부 방안과 조율해 나갈 계획이다.

▲4단계 제도개선 핵심과제들이 중앙부처의 반대 또는 미온적 자세로 인해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도정 책임자로서 새해 2월 임시회에 특별법 개정안 상정을 하기에 앞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일 것인가.

-정부입장에선 부담이 큰 것 같다.

그러나 무조건 부정적이지는 않다. 핵심과제에 대한 취지에 대해 원칙적으로 공감하고 있다.

국세자율권과 관련해서는 조세체계 혼란과 과세기술상의 문제를 법제연구원 등과의 연구협의를 통해 의견 차를 좁히는 중이다.

관광객전용카지노의 경우 부작용 해소를 위해 연간출입 횟수 제한, 전자카드 도입, 사용한도 제한 등 건전성을 최대한 확보하고 특별자치도 발전 재원 확보 차원에서 설득해 나갈 방침이다.

▲2012년 열리는 제5차 세계자연보전총회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그리고 세계환경수도로 도약하기 위한 로드맵은 무엇인가.

-세계자연보전연맹 실사단 조사결과 당장 총회를 개최해도 될 만큼 기본 여건을 잘 갖춰졌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세계환경수도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정부와 세계자연보전연맹, 제주도를 연결하는 지원 T/F팀을 구성하고 오는 3월 리더스제주환경포럼에서 의제발굴부터 시작하겠다.

또 유네스코와 함께 섬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 창립, 아시아 기후변화대응 교육센터 개소, 세계환경대학 제주 유치, 세계지질공원 등재 등을 통해 세계의 다양한 환경정보와 환경리더가 모이는 환경허브가 될 수 있도록 해나갈 것이다.

▲끝으로 2010년 새해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동안 도전과 변화에 성원을 보내주신 도민들게 감사드린다.

특별자치 1기를 잘 마무리 하는데 힘쓰겠다. 일시적인 고통이나 비판을 피하기 위한 임시방편책은 쓰지 않을 것이다.

어렵더라도 소신 있게 최선의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 변함없는 참여와 협조를 기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