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들 찾아와 정연씨 병역문제 물었다
여야 의원들 찾아와 정연씨 병역문제 물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회창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장남 정연씨 병역 문제를 수사 중인 서울지검 특수1부(박영관 부장검사)는 김길부 전 병무청장과 전태준 전 의무사령관, 김 전 청장 수행비서 김모씨를 5일 소환, 이른바 ‘병역비리 은폐 대책회의’에 관해 집중 조사했다.

김 전 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지검에 출석, ‘정연씨 병적기록표를 따로 보관한 이유가 뭐냐’는 질문에 “정연씨뿐만 아니라 당시 대통령 후보 출마가 예상되는 조순, 이한동, 이인제씨 등의 병역사항을 정리해 총리, 장관,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전 청장 등을 상대로 ‘1997년 이 후보의 동생 회성씨, 한나라당 J, K의원 등과 함께 대책회의를 열어 정연씨 병적기록표 위.변조 등을 논의했다’는 김대업씨의 주장이 사실인지와 김 전 청장이 올해 초 검찰조사에서 대책회의 관련 진술을 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했다.

검찰은 최근 김 전 청장의 전 비서진 등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통해 당시 대책회의가 열렸던 것으로 의심되는 일부 단서를 확보했으며, 이를 근거로 김 전 청장 등의 대책회의 참석 여부를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특히 김 전 청장에게서 “당시 한나라당 K의원이 병무청을 찾아와 ‘정보공개 절차상 정연씨 형제의 동의없이 병적카드를 공개하는 것은 위법이 아니냐’고 물어온 적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 구체적 경위를 조사했다.

김 전 청장은 그러나 “K의원 외에도 민주당 C의원 등 여야 의원들이 찾아와 정연씨 병역면제에 대한 질문을 했을 뿐 대책회의는 없었다”고 주장했으며, 검찰은 지난 1월 김 전 청장에 대한 검찰조사 내용과 관련, 김 전 청장과 김대업씨를 대질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여춘욱 전 병무청 징모국장을 6일 소환조사키로 했으며, 연락이 두절된 김 전 청장의 전 비서실장 박모씨에 대한 소재 파악에 나서는 등 얼마 동안 대책회의 실재 여부에 대한 조사에 주력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검찰은 ‘병역비리 몸통’으로 불렸던 박노항 전 원사의 관련 파일이 없어진 직후인 1999년 7월 군검찰이 보관하던 정연씨 병역관련 수사자료를 당시 군검찰부장이던 고석 대령이 압수해갔다는 첩보에 따라 박 전 원사를 이르면 금주 중 소환키로 하고 국방부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