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인공심장 송아지 국내 최초 6일째 생존
보조인공심장 송아지 국내 최초 6일째 생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대 등 국내연구진 성과...한국형 인공심장시대 '청신호'

보조인공심장(Ventricular Assist Device.VAD)을 체내에 이식한 송아지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6일째 생존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처럼 보조인공심장을 달고 5일 이상 생존하면 사실상 수술 성공을 의미해 제주에서 한국형 인공심장시대를 여는데 청신호가 켜졌다.

 

제주대는 제주대 수의대팀(이경갑 교수, 정종태 교수, 민병구 명예교수)과 부천 순천향병원의 원용순 교수 등 국내 연구진이 지난 22일 제주대 동물병원에서 송아지에 보조인공심장(바나나 바드, BananaVAD)을 이식했는데, 이 송아지가 건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보조인공심장은 심장에 병이나 상처가 있을 때 그 기능을 도울 목적으로 쓰는 보조 순환 장치로, 이번에 사용한 보조인공심장은 강원대 최성욱 교수와 서울대 의공학연구소의 이정찬 박사 등이 참여해 제주대 인공심장BT센터에서 제작했다.

 

이 제품은 제주시와 제주도 중기청의 지원으로 제품화돼 현재 국내와 미국에서 특허출원 중이다.

 

이번 수술 성공으로 임상용 제품화 방안이 마련되면서 앞으로 2년간 식약청과 검증병원의 임상시험을 거쳐 실제로 말기 심장병 환자와 의료관광에 적용될 가능성이 커졌다.

 

연구진은 임상시험까지 마친 후 도내에 아시아 최초의 ‘Jeju VAD센터(가칭)’가 설치될 경우 의료관광 활성화에 커다란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VAD 환자는 수술 후에도 3개월 정도의 재활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외에서 환자 1명을 제주에 유치한다면 수술과 재활 등에서 일반 관광객이 3일간 사용하는 비용의 500배 정도를 지불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자체 기술 개발.제작과 수술, 치료 등의 부가가치까지 감안하면 1000배 정도의 비용이 제주에 흘러들어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경갑 교수는 “이번 성과는 연구진이 하나의 팀으로 12년간 연구해온 결과물”이라며 “말기 심장병의 유일한 치료방안인 보조인공심장의 연구 개발, 생산, 제품화, 임상적용 등이 모두 제주에서 특성화가 이뤄진다는데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2, 3회 정도 추가 실험을 거친 후 연말께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르면 3년 후 한국형 인공심장시대를 제주에서 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의 제주대 연구팀 754-336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