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전문가 자격증 제도 도입 ‘난항’
제주관광전문가 자격증 제도 도입 ‘난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업계 반발로 계획 보류...업계와의 심도 있는 협의 절실

제주특별자치도가 무자격 관광통역·안내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했던 ‘제주관광전문가(JTS·Jeju Travel Specialist) 자격증 제도’의 도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제주관광전문가는 외국인 등 관광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이 가능한 관광통역안내사를 말한다.

 

2일 제주도에 따르면 최근 들어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지만 통역안내사의 공급 부족 등으로 관광 현장에서 불편 사항이 속출하고 있다.

 

특히 타 지방에 있는 대형여행사들이 비용을 낮추기 위해 인건비가 저렴한 조선족 등을 관광통역안내사로 활용하면서 제주 관광의 부정적 이미지가 전달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무자격 관광안내·통역으로 인한 쇼핑 강요, 여행자 피해, 부실관광안내 등의 제주관광 이미지 저해 문제를 해결키 위해 ‘제주관광전문가 자격증 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의 추진 계획을 보면 올해부터 2014년까지 3년간 국비 8억4000만원, 지방비 8억4000만원 등 사업비 12억원을 투입해 제주관광전문가 500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그런데 제주도의 이 같은 계획 추진이 기존에 국가자격증을 취득한 업계 종사자와 국내·외여행안내사들의 반발에 부딪쳐 난항을 겪고 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 동일한 형태의 국가자격증 제도가 시행 중인 상태에서 제주도가 독자적인 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기존 국가자격증 취득자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특히 제주도가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책 추진에 앞서 도내 관련업계 종사자들과의 원만하고 심도 있는 협의를 거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관광의 이미지를 저해하는 무자격 관광통역·안내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제주관광전문가 자격증 제도 도입을 추진했던 것”이라며 “현재 관련 업계의 입장을 고려해 계획이 보류된 상태”라고 말했다.

 

문의 제주도 관광정책과 710-3341.
고경호 기자 uni@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