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대표 "제주4.3 국가추념일 지정"
한명숙 대표 "제주4.3 국가추념일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3일 오전 기자회견..."4월 국회 열어 민군복합항 재검토 논의"
▲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앞줄 왼쪽 네번째)가 3일 오전 제주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4ㆍ3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3일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4.3 국가추념일을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과 관련해 4.11 총선이 끝난 직후 4월 국회를 열어 제주해군기지 재검토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한 대표는 이날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새로운 정치는 국민이 국익이고 안보”라며 “민주통합당은 이러한 신념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4.3 국가추념일을 지정하겠다”고 약속했다.

한 대표는 또 “이명박 대통령은 단 한번도 4.3위령제를 찾지 않았다. 새누리당 정권 4년 동안 4.3은 다시 내팽겨쳐졌다”면서 “일부 보수세력들은 4.3을 무장폭동으로 매도하고, 참여정부의 진상보고서를 부정하면서 4.3영령과 유족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민군복합항과 관련해 “부당한 폭파작업을 즉각 중단하고, 19대 국회에서 민주통합당 국회의원들과 함께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대표는 특히 “4월 11일 총선 승리를 이끌어 내고 4월 국회를 열겠다. 구럼비 폭파와 관련해서 그동안에 그런 조짐이 없다가 이명박 대통령 지시 한마디로 군사작전 하듯이 선거에 임박해서 하는 것은 무슨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갖게 된다”며 “국정조사 또는 이외에 여러 가지 수단을 강구해서 재검토 시일을 끌어당기겠다”고 역설했다.

‘노무현 정부 당시 해군기지가 시작됐다’는 질문에 한 대표는 “참여정부에서 시작할 때는 분명히 민군복합기항지로 만들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지금은 완전히 군사기지로 가고 있다”면서 “제주도의 이익과 제주도의 민심을 생각한다면 정부가 단 한 번쯤이라도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도민과 함께 추진하지 않고 군사작전 하듯이 가는 것은 제주도를 무시하고 홀대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한 대표는 “국가 균형발전 지방분권을 이뤄서 제주 신공항을 반드시 건설해 내겠다. 제주 신공항 건설을 제주의 100년을 먹여 살릴 제주권의 뉴딜 정책”이라며 “민주통합당은 제주 신공항 건설을 위해서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민주통합당 제주도당 724-6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