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동 국가마리나항 건설 본격 추진...환경파괴 논란 전망
탑동 국가마리나항 건설 본격 추진...환경파괴 논란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실시...연말 국토부에 기본계획 변경 요청 방침
환경단체"‘선 보전 후 개발’ 스스로 어겨"지적...주민 설득 논리 개발 절실

제주특별자치도가 환경파괴 논란에도 제주시 탑동 앞 바다를 매립하는 내용의 국가마리나항 건설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제주도는 지난해 7월 제주항 탑동 전면 해양관광복합공간 조성사업이 국토해양부의 제3차 전국 항만 기본계획에 포함되자 이곳을 국가마리나항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제주도가 마련한 세부 사업 계획에 따르면 오는 2014년부터 2020년까지 7년간 총사업비 1000억원이 투입돼 공유수면 10만8628㎡ 매립, 유람선부두 150m, 방파제 1181m, 방파호안 789m, 친수호안 787m, 200척 수용 규모 요트계류장 조성 등이 추진된다.

 

제주도는 제주시 탑동이 시가지 중심지와 제주항을 연계하는 친수공간으로 접근성이 뛰어난 만큼 탑동 매립지 전면 해상에 국가마리나항을 개발한다면 해양레저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지난 2월부터 오는 12월까지 적정규모 및 시설 등 경제성 검토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이어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국토부에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변경을 요청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도내 환경단체들이 환경 파괴 우려를 제기하고 있어 향후 반발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제주시가 1987년 7월부터 1991년 말까지 탑동 공유수면 16만4253㎡를 매립해 호텔과 상가, 공원 등을 조성했지만 이를 놓고 도내 환경단체들이 환경 파괴 문제를 거론하며 강력히 반발했었다.

 

환경단체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제주도가 ‘선 보전 후 개발’의 원칙을 내걸었지만 단지 국비가 지원되는 사업이면 이 원칙을 깨면서 무리하게 환경 파괴가 수반되는 대규모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도정이 스스로 내건 원칙을 파괴하는 것은 도민들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나아가 도정에 대한 반발심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국가마리나항 개발사업이 국책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제주시 구도심권 활성화 효과까지 기대되고 있다”며 “향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주민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쳐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문의 제주도 항만공사과 710-6361.
고경호 기자 uni@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